겨울바다의 자동차 이야기/W140 이야기

실린더 밸브커버 교체 및 아이들풀리, Belt Tensioner Pulley, Bearing Bracket for Fan교체

겨울바다(윤성문) 2011. 12. 30. 01:15
반응형

오늘 폴리텍대학에 이교수와 통화 후 그냥 마실삼아 갔다.

ㅋㅋㅋ...하지만 일이 대공사가 되어 버렸다

냉간시에 척척척척거리는 소리때문에 이교수와 이야기 도중 베어링이 나간것 같다고 하여 확인작업등으로

실린더 밸브커버,아이들풀리, Belt Tensioner Pulley, Bearing Bracket for Fan등을 교체하는 공사가 벌어져버렸다.

 

보라색 원부분 3개 너트분리, 붉은색원부분 12개, 파란색 원부분 6개를 제거하면 실링더밸브커버를 제거할수 있다.

보라색원부분 8~9Nm으로 조임, 붉은색원부분 9~10Nm, 청색원부분 9~10Nm 조임이다.

 

아래사진에 보이는 이그니션 코일과 점화플러그배선을 모두 제거한후 실린더밸브커버를 제거하면 된다.

커버분리후의 사진이다. 사진에도 보이지만 앞차주가 얼마나 오일관리를 안했는지 볼수있다.

사진의 밸브샤프트등이 갈색이다. 오일관리를 안하면 저상태가 된다.

오리관리가 잘된차량의 경우 모두 반짝이는 은색으로 오릭찌거지및 오일때가 보이지 않는다.

정말 앞차주의 자량관리를 어떻게 했는지 한심할 뿐이다.

분리한 실린더밸브커버. 관리가 안되고 오랜시간 고열과 나쁜오일등에 괴롭힘을 당해 슬러지와 오일때가 엄청나며 내부 도색등도 다 깨어져 엉망인상태이다. 물론 정비도 엉망이였어 실린더 밸브커버의 나사산이 뭉개져 있다.

그부분으로 오일이 미치는등 문제가 있어 교체를 단행,,, 

수맇 점검하면서 분리된 부붐들이다.

체어맨 500/600용 헤드밸브커버이다.

 

아래 붉은 사각과 원부분이 교체되어야할 부품들이다.

아이들풀리, 펜셔널 풀리, 팬크러치 베어링브라켓이다.

교체 분리된 팬크러치 베어링 브라켓이다. 벤츠 정품이다...교체 부품은 쌍용부품으로 교체되었다.

원부분에 베러링이 들어있는데 베어링이 나가는지 유격과 써걱거리는 소리가 난다.

아래 사진 좌측부분이 아이들풀리이며 우측이 텐셔널풀리이다.

파란원부분은 쌍용부품이며 붉은 원부분은 벤츠순정부품이다.

역시 베어링에 문제가 있어 교체된 부품이다.

교체를 위해 원웨이밸트를 제거하고 텐셔너풀리를 제거한 사진이다.

팬크러치베어링브라켓을 쌍용부품으로 교체후의 사진이다 딱 맞다 정사이즈이다.

단지 국산화된 국내산 부품일뿐...

교두 교체후 원웨이 밸트를 장착후의 사진다.사진이다...

 교체한 텐셔널풀리 사진.

 교체된 아이들풀리사진..

이교수 고생 많았다.

이작업을  끝내고 이교수의 애마 Thermostat Housing 을 교체하고 와이퍼의 파노라마 기어 교체후 작동시 와이퍼가 유리를 벗어나는 증상이 있어 이것을 교정하기위해 다시 점검하다.

파노라마 기어교체할때 암의 상사점과 아한점의 우치를 정확히 맞추어야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일단 시간이 너무 늦어 내차량의 상사점하한점 암내부 링크사진을 찍어 놓고 다음에 이교수의 와이퍼암을 분리 위치를 맞추기로 하였다...

다시 한번 함께 고생한 이교수 도마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