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바다의 자동차 이야기/W140 이야기

듀오 히터밸브 순환펌프 재생..

겨울바다(윤성문) 2012. 9. 3. 10:46
반응형

 지난번에 두오히터밸브를 리빌드 장착후 에어컨은 잘나오지만 히터가 영 시원치 않아 고쳐야 겠다고 생각만 하여지만 이제 겨울이 조만간 다가올것을 대비하여 히터가 영 시원찮은부분을 고치기 작업 돌입...

공조기 점검에서 Eb1 416에러가 떡하니 뜬다...416에러가 뭘까...ㅋㅋㅋ....순환펌프에러이다.

공조기 검점하면 많은 점검을 할수 있다. 예를 들어 듀오밸브 오류, 냉난방에 관련된 온도 센서오류, 일사센서점검, 플랩조절 오류등등 수많은 점검을 할수 있다.

아래사진은 순환펌프에러가 떠있는 공조기 화면이다. 에러는 단 하나.....ㅋㅋㅋ

 순환펌프를 분리하여 집으로 가져왔다....

주의 순환펌프 분리시 반드시 냉각수의 압력을 제거해주어야한다..즉 냉각수 편의상 두껑이라 부르겠다. 벤츠 정식명칭 Closing Cover(EXPANSION TANK)이다...

아래사진은 순환펌프를 완전 분해한 사진...

붉은 원부분이 정류자와 부러쉬가 있는부분이며 푸른 원부분이 부러쉬와 닫는 애자부분이다.

특히 진한 곤색원의 와샤는 분실하지 않게 조심...이놈없으면 진동 소음 그리고 모터가 멈추는 현상 발생합니다..

 불은 원부분 애자부분이 좀 많이 마모와 카본으로 숯검둥이가 되어 있네요..이부분을 부드러운 사포로 부드럽게 처리해줍니다...

 바닥에 보이는 숯검둥이 카본가루입니다... 거짓말 안하고 한줌 이상 나왔습니다..

 오링교체 푸른원부분은 십여년 고생한 오링이면 붉은 원부분은 이제 고생하기위해 장착되 오링입니다.

 부러쉬 교체하고 카본제거 베어링에 구리스 충전 접촉애자 정리 등등 순환펌프를 재생하고 재조립..테스트 ㅋㅋㅋ...정상적으로 생생 잘돌아갑니다....

 

아래사진은 듀오 히터밸브에서 순환펌프를 제거한 사진입니다..

작창하기 전에 찍었습니다.

붉은 화살표있는 부분에 작은 와샤가 있습니다.이부분 매우 조심하셔야합니다..

재조립시 잘못하면 조 와샤가 아래 냉각수 라인쪽으로 떨어져 들어가버립니다... 들어가버리면 다시 빼내는데 무지 고생합니다...직접 경험.....ㅠㅠ

순환펌프를 듀오히터밸브에 재조립하고 정리..

 공조기모듈에서 에러코드를 삭제 할수 있습니다...에러코드 삭제후 에러코드 재 검검....에러가 없습니다..

보기 좋은  E       FF에러가 없다는 뜻.......^^

 순환펌프 재생후 작동 영상입니다...

와이프와 애들이 드라마 보고있을때 작업한 것이라 소리가 많이 들어갔네요...(와이프 애들 목소리 찬조출연...^^)

순환펌프 모터의 경우 냉각수라인과 완적 격리되어 있어 고장난 확률이 거의 0에 가깝습니다.

단지 카본이 많이 누적되어 모터의 내부 회전을 막거나 베어링 마모, 브러쉬 마모, 부러쉬와 접촉되는 애자부분이 마모되어 작동이 멈추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얼마든지 재생 사용할수있습니다.

순환펌프 벤츠 파트넘버 : A140 835 00 64 가격 미국 벤츠 대리점 $290입니다...

이것으로 또 하나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