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126 300SEL의 복원일기/300SEL의 정비 일지

1989년식 W126 300SEL 헤드카스켓(일명잠바가스켓)정비

겨울바다(윤성문) 2013. 2. 12.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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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 전날 형의 W126 300SEL 89년식의 미루어 두었던 엔진 헤드가스켓과 SUPPRESSOR HOUSING, 오일캡 가스켓, IDLE AIR DISTRIBUTOR HOSE , SAFETY HOOD PIN을 교체 작업하였다.

작업 방법이나 시간등은 생량하고자 한다. 다알고 있는 사항임으로...사진으로 작업사진 나갑니다.

아래사진은 작업 대상 즉 교체해야할 부품들입니다.

 에어필터 하우징을 분리후 사진...자 이제 작업 시작입니다..

 헤드커버를 분리후의 사진... 헤드 밸브와 밸브리프트, 캠샤프트 등이 년식이 무색하게 깨끗합니다..정말 오일관리만 잘되어도 이렇게 깨끗한 상태를 유지할수 있습니다...오일관리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상기시켜주네요..

하늘색 박스가 오늘 작업시간을 잡아먹은 부분입니다...품명이 SUPPRESSOR HOUSING입니다..

 SUPPRESSOR HOUSING을 분리항 상태...

왼쪽이 교체되어 폐기되는 부품이며 오른쪽이 새로이 장착될 부품입니다..

DISTRIBUTOR CAP이 SUPPRESSOR HOUSING에 장착됩니다.

오른쪽은 SUPPRESSOR HOUSING과 DISTRIBUTOR CAP을 결합한 후의 사진..

붉은 원부분에 5mm 육각 볼트로 장착되어 있는데 윗쪽 2개는 쉽게 풀수 있지만 아래쪽 하나는 정말 풀기 힘듭니다.

공구의 자세가 안나옵니다...쉽게 풀기위해서는 파츠하나를 분리해야 되는데 분리하기 귀찮아서 그냥 작업했더니 이 놈의 볼트하나 푸는데 30분이 넘게 걸립니다..풀고 난후 재 채결은 쉽습니다...

  SUPPRESSOR HOUSING과 DISTRIBUTOR CAP을 분리한 상태...DISTRIBUTOR가 보입니다..보통 DISTRIBUTOR 로터라고 부르죠...정식명칭은 DISTRIBUTOR입니다.

아직 상태가 상당히 양호 합니다...

 엔진 헤드커버와 SUPPRESSOR HOUSING과 DISTRIBUTOR CAP를 모두 분리한 사진입니다...

 SUPPRESSOR HOUSING과 DISTRIBUTOR CAP을 교체 완료후 사진입니다...

역시 새것이 좋네요......속이 다 시원합니다...

 차주인 형이  열심히 헤드 커버의 스러지등을 깨끗하게 딱고 있는사진입니다..

깨끗하게 딱는데는 달인입니다....ㅋㅋㅋㅋ....^^;

 스러지 등을 딱다보니 쓰레기가 점점 쌓여가네요.....

 헤드를 딱고 있는 사진...커버아래쪽으로시커먼 때국물이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헤드 커버를 교체 안하셨으면 거의 저 상태일껍니다...

헤드커버 내부에도 도장이 되어 있어 도장이 열과 등으로 엉망일 것입니다..

 헤드커버  께끗하게 청소후의 사진입니다...

좀더 깨끗하게 청소하고 싶었지만 시간과 장비의부족으로 현상태에 만족하고 청소를 중지하였습니다...그래도 부리했을때의 상태에 비하면 엄청 깨끗해졌습니다.

 헤드커버 가스켓(일명 잠바가스켓)을 교환하고 볼트 채결을 마무리하고 있는 중입니다.

토크렌치로 정확한 ㅌ크값으로 조임을 마무리 합니다...

 

 

 오늘 작업해야할 부분을 모두 마무리 하고 찍은 사진...

엔진 헤드가스켓과 SUPPRESSOR HOUSING, 오일캡 가스켓, IDLE AIR DISTRIBUTOR HOSE를 모두 교체 했습니다..

 SUPPRESSOR HOUSING LOWER PART를 교체한후  SUPPRESSOR HOUSING UPPER PART와 딱 맞아 떨어집니다..

 엔진 관련 작업 마무리후의 사진....

 89년부터 자신의 역활을 충실히 수행하고 이제 폐기되는 부품들입니다...

 마지막으로 엔진 룸을 청소하고 있습니다.

 아래사진은 SAFETY HOOD PIN사진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후드 릴리즈 핸들을 고정해주는 핀입니다.

이부분이 삭아 부러져서 타이로 고정했었는데 오늘 작업하면서 자기의 짝을 새로이 부착해주었습니다.

 타이로 고정해 두었는데 타이를 잘라내고 한장...

파란원부분에 SAFETY HOOD PIN이 들어갑니다...

 SAFETY HOOD PIN을 장착하고 마무리 사진...

엔진 헤드 가스켓 과 오일캡에서 누유가 좀 있었 작업을 진행..장착후 시동 아이들 상태에서 누유 점검하고 알피엠을 올려서 누유확인.. 더 이상의 누유가 안보입니다...

IDLE AIR DISTRIBUTOR HOSE는 고무가 경화되어 교체 작업하면서 같이 교체 해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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