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바다의 자동차 이야기/W140 이야기

[DIY]S320 이그니션코일 및 점화 플러그 교체

겨울바다(윤성문) 2011. 7. 24.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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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320을 인수하고 구매해두었던 이그니션코일과 스파트 플러그를 교체하였다

320을 가져 오고 처음 으로 내손으로 후드를 90도 수직으로 세워 봤다...ㅋㅋㅋ

 

 

아래사진의 에어크리너하우징 하얀색원으로 표신된곳 과 붉은 원으로 된 클립을 열고 하우징 분리하시고 하늘색원부분을 일자나십자드라이버로 넉넉히 풀고, 파란색원부분 AFS센서 배선단자를 왼쪽으로 돌려주시면 분리됩니다. 1, 에어크리너하우진 분리후 AFS를 분리하셔야 합니다.

 

붉은 색원부분의 10mm 너트를 풀어주시고 에어온도센서 단자를 분리합니다.

 

붉은색원부분으로 표시한부분을 일자나 십자드라이버로 넉넉히 풀어주신후 Air Mass Meter Boot를 수직방향으로 조시해서 들어주시면 분리가 됩니다. 모든 분리한 배선은 잘 정리해주시구요

 

Air Mass Meter Boot와 AFS, 하우징을 분리한 모습니다. 이그니션코일을 분리하기위해선 이그니션코일 커버(편의상 커버라고 부르겠습니다. 정확한 명칭을 모르니^^) 를 분리해야합니다. 붉은 원으로 표시한 7개의 나사를 분리하셔야 합니다. 육각볼트로 5mm짜리입니다. 볼트를 풀어서 커버와 함께 조심해서 수직방향으로 분리를 합니다.

 

 커버를 분리하시면 EGR진공라인과 이그니션코일 배선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그니션코일은 밸브커버에 나사로 고정되어 있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플라그배선을 제거하고 수직방향으로 조금씩 흔들며 당기시면 쉽게 빠집니다. 이그니션 코일하나가 실린더 2개를 담당하기에 "이그니션코일 하나 점화플러그2개" 한세트로 작업하시면 됩니다.  

 

교체완료후 사진입니다.  조립은 분해와 역순으로 하시면 이그니션코일, 점화플러그교체 작업이 완료됩니다.

볼트를 채결할때 너무 강한 힘으로 조으시면 일명 "빠가" 가 납니다. 제차는 이미 실린더 밸브 커버의 나사산이 3군데 무너져 있어 실린더 밸브커버를 교체 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앞차주의 차량정비에 할 말을 읽었습니다.

 

Air Mass Meter Boot를 분리 드로틀 밸브를 확인해봤습니다. 세정작업은 한것 같습니다.

 

 

교체를 위해 분리한 점화플러그(좌)와 새 점화플러그(우) 입니다.

 

교체완료하고  분리 제거된 점화플러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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