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나오는 신형오토 미션(BTRA)은 변속기 컨트롤 유니트에서 엔진의 스피드 센스의 시그널,킥다운 스위치, 엔진 회전수, 스로틀 포지션 센스,모드 셀렉트,기어 포지션 센스, 변속기 오일온도..등의 신호를 받아 7개의 변속기 내부에 있는 마그네틱 솔레노이드 통하여 라인 압력을 제어하고 적절한 변속 타이밍을 콘트롤 합니다 하지만 구형 메르세데츠 벤츠 오토미션(모델명 W4A040)은 전자식으로 제어 하는 미션이 아니라 기계식 미션이므로 제어 방식뿐만 아니라 고민으로 대두되는 변속충격이나 변속 지연에 문제점과 나타나는 현상을 대처하고 처방하는 방법 또한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MB 미션은 구형(이하mb미션이라 칭함)은 각종진공 제어 부품을 통하여 적절한 진공의 압력을 상황에 따라서 변화시켜 주므로 미션 내부의 모듈레이팅 압력 콘크롤 밸브를 제어 해 주므로 적절한 변속 타이밍을 써빙 해 주는것입니다 따라서 MB 미션은 전자 제어식 미션에 있는 컨트롤 유닛이 없으며 조금 노후되면 변속감도 이상해지고 없던 증상도 생기는데 그건 대부분 미션 자체의 이상 보다도 미션을 제어해 주는 각종 진공제어계통 부품들의 노후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케이블이나 링크관련 그리고 진공제어 부분에서 변속지연이나 변속충격을 주로 많이 가져 오기 때문에 운전자가 외부에서 쉽게 점검하고 원인을 찾아 볼 수 있는 방법들을 열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변속 지연과 변속 충격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 진공 제어 부분과 회로에 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아래 그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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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공 펌프에서 생성된 진공은 몇 개의 공동 제어 부분으로 분배되어 각 시스템을 제어 합니다 브레이크 관련 부분의 진공부스터, 시동 컷 밸브제어,에어콘 아이들 업 제어, 썸버 밸브를 통한 냉간시 아이들 업 기능,4륜 관련 록킹허브 제어,그리고 오늘의 주 관심사라 할 수 있는 MB 미션의 진공 모듈레이트 압력 콘트롤 제어 부분까지 종합적으로 제어 합니다 (위 왼쪽 그림 참조) 하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누설되는 곳이 있던지 연결부위가 헐거워저 진공 압력이 제대로 전달안될 가능성을 지니며 특히 어느 한곳에서 누설이 된다면 다른 부분의 기능뿐만 아니라 누설로 인하여 진공박스로 가는 진공압력의 변화를 주기 때문에 변속지연이나 변속 충격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위에 열거한 진공종합제어 부분에서 어느 하나가 불완전하다면 분명히 변속충격이나 변속지연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진공호스나 연결부위, 쵸크 휠타 부분 그리고 진공 솔레노이드의 기능과 연결 부분등을 유심히 살펴 줄 필요가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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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그림 (1) 처럼 진공 게이지를 설치를 한 후에 엔진의 시동을 켜 놓고 아이들 상태에서 1분 정도 경과 한 후에 진동압력은 700~800mbar 가 되어야 합니다 또한 게이지를 그대로 설치 해 놓은 상태로 엔진의 시동을 꺼고 진공 게이지를 보았을 때 진공압력이 떨어지지 않고 일정한 상태로 유지가 되어야 합니다 1mbar 이상 떨어진다면 진공 호스와 연결 부위를 확인하고 이상이 없다면 진공 펌프를 의심 해 보아야 합니다 그림 (2) 는 진공박스를 점검하는 방법인데 그림 (1)과 같이 붉은색 화살표를 해 놓은곳에 진공 게이지를 설치하여 진공 테스트기기 게이지 상으로 800mbar의 진공을 펌핑시켜 놓은 상태에서 진공 압력이 일정하게 유지 되어야 하며 만약 유지되지 않을 경우에는 진공라인 및 커넥트 부위를 점검하고 이상이 없으면 진공박스를 교체하여 주셔야합니다 그리고 그림 (2) 부분에 화살표 해 놓은 것은 댐프인데 방향에 관계없이 사용을 하고 혹 막힘이 없나 확인 해 줄 필요도 있겠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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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그림은 진공 콘트롤 밸브와 밸브의 장착 위치입니다 파트 스로틀 범위에서 업 시프트가 어렵거나 변속시에 기어 슬립이 일어날 때에 제일 먼저 확인 해 볼 부위지요 진공 콘트롤 밸브는 연료 분사 펌프의 조정 레버 샤프트에 의해 작동되며 풀 스로틀에서는 0mbar, 아이들 상태에서는 약 400mbar의 진공 압력으로 변화시켜 미션쪽에 있는 진공 박스로 보내 줍니다 진공 콘트롤 밸브의 조정 방법은 먼저 두 개의 화살표가 있는 곳의 10mm 볼트을 풀고 엔진 풀 스로틀 상태에서 진공 콘트롤 밸브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약간의 저항감이 느켜지면 그곳에서 볼트를 고정시키면 됩니다 너무 저항이 큰 상태에서 조립을 하게 되면 엔진의 RPM이 불안정하게 되는요인이 되며 부품의 제 기능을 100% 살려 주지 못하게 됩니다 진공 콘트롤 밸브의 상태를 알아 보는 점검방법은 진공 콘트롤 밸브 위쪽 입출력 호스중에 출력쪽(댐버가 있는곳)의 호스를 분리하여 진공 게이지를 설치한 후에 엔진 시동을 걸고 시동 후 10초 이내에 진공 압력이 400mbar 가 되어야 합니다 위에서도 말씀을 드렸듯이 다시 풀 스로틀 상태에서는 0mbar가 되어야 하겠지요 그렇지 않을 경우 다시 진공 콘트롤 밸브를 조정 해 보시고 변화가 없다면 진공 콘트롤 밸브를 교체하여 주십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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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그림은 진공박스와 진공 박스의 장착 위치입니다 부품에 이상이 있을 때 (위의 점검방법 참조) 교체를 하여 주십시오 대체적으로 6~7년된 차량이라면 조정하거나 교체를 해 주시는 것이 좋고 교체시 오일의 누설이 없도록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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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그림은 진공박스 인데 이것을 조정 해 주므로 변속 충격이나 지연 부분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조정방법은 먼저 위의 캠을 분리 하고 리테이링 콘으로부터 조정랜치가 회전할 수 있을 정도까지 빼낸 다음 압력을 조정하시면 됩니다 위 오른쪽의그림에 있듯이 우측으로 1회전 하시면 0.4bar 의 진공압력이 증가하고 반대로 회전을 했을 경우 0.4bar 압력이 감소를 합니다 진공 콘트롤 밸브는 위의 것과 다른 방식의 또 하나가 있는데 그것은 1클릭식 돌려 조정하는 방식입니다 변속지연과 충격이 없는 좋은 타이밍을 찾아서 고정 시켜 주시면 큰 효과를 보시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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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그림을 보시면 엑셀 게이블과 연결되어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이것의 길이를 길 게 해 줬을 때는 변속이 빠르게 되고 반대로 짧게 해 줬을 때는 변속이 늦게 됩니다 링크의 길이를 조정 해 주므로 변속 지연되는 부분을 어느정도 잡을 수도 있음을 참고 하시고 또한 콘트롤 압력 케이블의 거치가 불량하거나 이완 되었을 경우에도 변속감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부분도 빠뜨리지 말아야 겠지요 그리고 옆쪽의 밸브 바디 부품은 미션의 내부에 있는 것인데 미션 오일을 교체 하실 때 밸브 바디를 분해하려 깨끗하게 세척을 하여 다시 조립 해 주시는 것도 좋지만 이것은 아주 정밀도를 요하는 부분들이라 미션 전문점에서만 할 수 있는 부분이고 간단히 할 수 있는 방법은 밸브 바디 내부의 잔량의 오일을 미션 오일을 교체하실 때 함께 빼서 교체를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