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바다의 자동차 이야기/W140 이야기

벤츠 W140 S320L 96년식 애마..오른쪽 브레이크 리턴 스프링 및 왼쪽 휠허브 유격 조정

겨울바다(윤성문) 2016. 4. 18.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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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W140 S320L 96년식 애마..오른쪽 브레이크 리턴 스프링 및 왼쪽 휠허브 유격 조정작업을 진행하였다.

오른쪽 브레이크가 완전히 리텅이 안되고 살짝 무려있는 느낌과 타이어를 탈거하여 돌려보면 손으로는 브레이크 디스크를 회전시킬수 없을정도로 브레이크가 잠겨있었다...

그래서 일단 브레이크 패드 리턴 스프링을 교체해보고 그래도 증상의 호전이 없으면 리빌드해 놓은 브레이크 캘리퍼로 교체할생각이다.

먼저 오른쪽 브레이크 패드 리턴 스프링을 교체작업을 하였다.

아래사진이 오른쪽 브레이크 캘리퍼와 패드 리턴스프링 사진이다...

육안으로는 별로 이상한 점을 찾을수 없지만 패드가 리턴이 덜되는 이유로 교체...

브레이크 패드 고정 핀을 제거한 사진입니다...분리법은 다들 아시고 계시죠...^^

새로 교체할 패드 리턴 스프링입니다...물론 벤츠 정품입니다...

패드 리턴스프링 품번이 보이게 찍었습니다...

신품 패드 리턴스프링을 장착후의 사진입니다...

패드고정핀을 청소하고 재장착해야하지만 관련 청소도구를 가지고 내려가지 않아 그냥 재 장착했습니다..

96년 출고때 부터 장착되어 있던 패드 리턴스프링입니다..

털거한 패드 리턴스프링 부분을 찍었습니다...

작업중 휴대폰 밧데리가 없어 집에서 찍었습니다...

붉은 선부분과 파란 원부분을 자세히 보시면 살짝 안으로 휘어있습니다...

저부분이 직성을 이루고 있어야 하지만 탈거한 리턴스프링을 안쪽으로 약간휘어져 있었습니다...

저 부분때문에 패드의 리턴이 100%이루어 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래 영상은 신품 리턴스프링을 장착후 브레이크를 힘껏 작동시킨후 디스크를 회전시킨 사징입니다...

손으로는돌아가지 않던 디스크가 손으로 회전이됩니다...

혹시나 싶어 3회 브레이크 힘껏 잡고 디스크를 회전시키고 했는데 일단 잠겨있는 느낌을 없네요...^^

오른쪽 브레이크 리턴 스프링 교체한 후 왼쪽 휠 허브 유격조정 작업을 했습니다...

휠허브 베어링을 풀로 교체후 정비 메뉴얼에 나와 있는 유격으로 조정후 장착했는데 왼쪽 휠허브만 유격이 있어 다시 유격 조정을 했습니다..

아래사진이 휠허브캡을 제거한후 사진입니다....

휠허브 너트를 고정하고 있는 5미리 육각볼트를 살짝 풀어준 후 조정하시면 됩니다...

휠 허브 너트를 조정한후 타이어를 고정한후 유격 점점을 했습니다...

유격이 거의 없이 잘된것 같습니다...

휠허브 유격 정확히는 휠허브 베어링 유격조정을 한후 유격 확인 영상입니다...

손으로 위아래를 잡고 살짤살짝흔들어봐야하지만 폰으로 영상을 찍은 관계로 한손으로 확인하는영상이 되었습니다...

유격 확인후 영상 찍는다고 한것이니 오해없으시길...

이것으로 오른쪽 브레이크 리턴스프링과 왼쪽 휠허브 베어링 유격 조정작업을 마쳤습니다...

이제부터 DIY하기 좋은 날씨이니 미루어 두었던 작업을 하나하나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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