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바다의 자동차 이야기/W140 이야기

w140 S320L 96년식 듀오히터밸브 수리 DIY

겨울바다(윤성문) 2017. 12. 30. 15:28
반응형

W140 S320L 96년식 애마의 듀오히터밸브 수리를 하였습니다.

듀오히터밸브가 고장나서 수리하는 것이 아니라 듀오밸브 쪽에서 운행을 마치고 주차해놓으면 냉각수가 누출되는 현상으로 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아래사진은 듀오히터밸브 리페어를 새로한 놈입니다.

리페어한 밸브로 교체하기위해 주차장으로 내려갔습니다.

혹시나 싶어 듀오밸브 오링들도 들고내려갔습니다....

리페어해놓은 밸브로 교체할려다가 작업하기 귀찮아서 먼저 듀오밸브 내부 오링만 교체해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리페어해 놓은 부품이 있으니 언제든 작업가능하니 오링먼저 교체해봅니다.

듀오 솔레로이드 밸브만 분리한 사진입니다...

역시 냉각수가 듀오 솔로레이드 밸브로 올라와있네요...

구조 자체가 냉각수가 듀오 솔레로이드 밸브쪽으로 올라오는 구조이니 어쩔수 없겠죠...

솔레로이드 밸브로 올라오는 냉각수가 누유되지 않게 오링이 밸브당 하나씩 들어가는데 그 오링이 제역활을 못하면 듀오솔레로이드 밸브쪽에서 압력을 못이기고 냉각수가 누유가 되고 있었습니다.

 순정 냉각수 색상인 청색냉각수가 확실하게 보이네요...ㅠㅠ

냉각수가 좀 많이 흐릅니다.....

이전에 작업할때 리빌드한 듀오 솔레로이드 밸브입니다...

밸브내부에 냉각수가 올라와있는것 보이시죠...

히터밸브 구조상 냉각수가 듀오밸브쪽으로 올라옵니다...

냉각수관리가 잘될경우 솔레로이드밸브손상확율이 많이 내려갑니다..

냉각수 관리가 안된 차량의 경우 솔레로이드 밸브 내부 송상이 심하게 되죠...

그럼 솔레로이드밸브가 사망합니다.

듀오 솔레로이드 밸브의 기밀을 담당하는 오링입니다...

리빌드하고 장착한지 5년되었는데 오링이 많이 눌려있습니다.

밸브에 따라 들어가는 오링의 사이즈가 다릅니다...

4종류의 오링이 존재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오링을 선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오링교체후 듀오 솔레로이드 밸브를 재장착한 사진입니다.

냉각수 순환펌프 배선 콘넥트의 양쪽 고정해주는 부분이 경화로 똑 부러져서 신품 핀 하우징으로 교체 진행했습니다.

분리한 핀 하우징입니다...분리하니 부러져버리네요....ㅎㅎㅎㅎ

신품 핀 하우징으로 교체한 사진입니다....

이전에 몇개 구입해 놓은 것이 있어 편리하네요....ㅎㅎㅎ

듀오히터밸브 솔레로이드 오링을 교체하고 핀하우징 교체하고 테스트 하였습니다...

역시 듀오히터밸브 작동은 잘하고 있습니다...작동중에는 냉각수 누출이 없으니 열심히 히터 가동후 시동 종료 하고 올라왔습니다.

몇시간후 내려가서 냉각수 누출부위 확인하면 결과를 알수 있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