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바다의 자동차 이야기/W140 이야기

W140 S320L 96년식 애마 Rear Spring 및 Rear 토션바 부싱 교체 DIY

겨울바다(윤성문) 2019. 1. 31. 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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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140 S320L 96년식 애마 Rear Spring 및 Rear 토션바 부싱 교체를 하였습니다.

원래 계획은 Rear Lower Arm의 이너 부싱과 휠케리어 부싱, 토션바 링크를 함께 교체할려고 했는데 날씨도 춥고 차량을 들어올리고 스텐팅 하기도 원활하지 않고 해서 후륜 스프링과 토션바 부싱만 교체만 했습니다.

추워서 하루는 왼쪽 작업하고 하루는 오른쪽 작업했습니다.

총 2일걸렸습니다.

아래사진은 외쪽 스프링을 제거후의 사진입니다.

왼쪽 토션바 부싱을 제거한 모습니다.

아래사진은 왼쪽 토션바 부싱 구품 과 신품의 비교사진입니다.

왼쪽이 이제 수명을 다해 버려질 부싱이고 오른쪽이 이제부터 고생할 정품 부싱입니다.

순정 부싱을 토션바에 장착한 사진입니다.

토션바 부싱 고정 브라켓을 장착하고 토크렌치로 규정토크 20nm로 마지막 체결중입니다.

탈거한 왼쪽 스프링입니다.

위쪽이 지금까지 고생한 스프링이며 아랫쪽이 새로이 장착할 순정 스프링입니다.

순정 스프링 장착후 사진입니다.

토션바를 토션바링크에 고정하고 규정토크인 40nm로 고정중입니다.

이렇게 왼쪽 하루작업을 마치고 다음날 작업한 오른쪽 사진입니다.

역시 스프링 분리한 사진입니다.

토션바부싱 브라켓을 분리하고 부싱 제거전 사진입니다.

아래영상은 수명을 다한 부싱의 모습니다.

저렇게 돌아가면 안됩니다.

왼쪽이 분리한 부싱이며 오른족이 순정 토션바링크 부싱박스입니다.

오른쪽 토션바 부싱입니다.

왼쪽이 지금까지 고생한 부싱 , 오른족이 새로이 장착할 부싱입니다.

신품 부싱 장착후 크라켓고정중입니다.

나사와 볼트가 바뀝니다.

6각 일반 볼트에서 E-type 볼트로 바뀝니다.

토션바 부싱 리페어킷을 구입하면 부싱과 볼트, 너트가 포함되어있습니다. 

규정 토크로 조여주는중입니다.....20nm입니다.

오른쪽 스프링입니다.

윗족이 지금까지 고생한 스프링이며 아랫쪽이 순정 신품 스프링입니다.

분리한 쇼버를 고정하고 있는 사진입니다.

규정토크 100nm로 체결중입니다.

토션바에 토션바링크를 규정토크로 체결중입니다.

40nm입니다.

작업 마무리하고 타이어 볼트를 규정토크로 체경중입니다.

150nm입니다.

교체 스프링은 제차량에 맞는 코드와 분류코드로 주문했는데 이전에 장착되어 있던 스프링은 블루 소프트 타입이 장착되어있었는데 이번에 주문해서 받은 스프링은 레드 하드타입이 왔네요....블루 소프트타입이냐 레드 하드타입니야에 따라 스프링심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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