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애마 S320L의 증상은 다음과같다.
오일압력게이지가 1.2바정도에서 엔진 정상온도도달후 주행중 정차하면 오일압력게이지가 0으로 떨어지는 증상이 있어 오일압력센서이상으로 보고 센터에 교체하기위해 여러번들어갔다.
센터에서 오일압력센서를 교체해도 동일한 증상이 나타난다며 주문했던 부품은 반품처리하고 정비과장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센서를교체해도 동일하다.
오일펌프나 계기반의 고장같다.
또는 오일필타하우징쪽의 라인이 의심된다는이야기를 하였다.
간단히 해결될줄알았지만 복잡해지는 느낌이들었지만 일단 계기반 이상으로보고 작업을 했다.
압력게이지를 2바까지 올리는 것에 성공 하지만 3바까지 올라가지않는다.
정말 펌프나 오일필터하우징쪽의 라인이 이상있는것일까.
오늘 다시 손을 봤지만 2바이상 올라가지않는다.
그래서 계기반 IC test(자가진단기능)을 사용하여 테스트해봤다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준다.
다른 테스트는 다 생략하고 오일쪽만 이야기한다.
오일레벨테스트 정상
오일압력 수치로 나타나는데 공회전상태에서는 0.5바까지내려간다(D레인저에서) 가소이나 공전을 하면 오일압력수치가 2.9바까지올라가지만 게이지는 2바를 표시한다.
즉 문제가 있지만 주행중엔 오일압력이 정상적으로 생성되나 계기반 압력게이지에서 정상적으로 펴시하지못한다.
즉 계기반이상인것이다.
오일압력센서를 갈기전에 게기반 IC Test를 해보고 오일압력이 정상적으로 생성되는지를 확인후 센서를 교체해도 될것같다.
계기반IC테스트 정말 활용만 잘하면 많은도움이 될것이다.
테스트 표시는 총9가지를 알수있다.
즉 게이지상태의 표시만으로 오일압력이상과 센서이상을 알수없다는 것이다.
오일압력 , 레벨등은 계기반 IC테스트를 함께 병행하여 체크하고 센서등을 교체하는 것이 비용과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 일이 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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