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바다의 자동차 이야기/W140 이야기

오일 압력게이지 수리...

겨울바다(윤성문) 2011. 10. 29.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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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벤츠 해운대 센터에서 수리못한 오일압력 센서 일단 의심가는 계기판 부터 손보기로 결정..

무작정 계기반을 분리 하여 완전 분해 하였다.

아래사진은 게이지등을 분리하기 전 사진 한장 찍었다..

이후 사진을 찍으면서 정비하기 힘들어 사진이 없다.

일단 계기반 테스트에서는 모든 게이지가 정상이었다..

게이지의 바늘의 작동부분을 확인 위험을 감수하고 손으로 조심스럽게 확인 .. 체크방법 손으로 조심스럽게 최하점에 가있는 바늘을 최상점으로 올려 손을 놓으면 바늘이 최하점으로 자력에 의하여 부드럽게 이동합니다.

연료게이지 작동 정상

연비게이지 정상

냉각수온도게이지 정상

속도계정상

RPM 정상

시계는 손대시면 안되구요..

문제의 압력게이지 비정상 바늘이 2Bar에서 걸려 올라가지 않는다.

이런 된장...

일단 뒷쪽 기판을 확인 (파란색의 가변저항같은것이 있습니다.)

계기반의 버전이나 차량의 연식에 따라 다른것 같습니다. 확인이 필요한 부분

알력게이지 있는 부분을 먼저 완전 분해 청소 모터라고 하기는 뭐하고 전자석이란고 부르는것 이 정확하겠네요.

이부분을 청소 수정하였습니다.

가변저항같은 부분을 보면 점이 찍혀있는부분이 있는데 일단 이부분이 어느부분을 담당하는지 모르기에 점과점을 맞추었습니다. 가변저항처럼생겨 문제가 생기면 다시 원위치로 돌리기로하고 돌렸습니다.

압력게이지 부분을 수정하고 손가락테스트 부드럽지는 않지만 3Bar까지 올라갑니다.

최하점하락은 부드럽게 내려옵니다.

나머지부분은 청소만 하고 재조립 차량으로 바로가서 장착테스트..

긴장되는 순간입니다.

키온 시동을 겁니다...

게이지가 움직이지 않는다 으~~~실망하는순간 오일압력게이지가 슈웅 상승 2Bar까지 올라갑니다.

아래사진은 2Bar까지 올라간 사진입니다.

 

3Bar 까지 올라가지 않은다..크~~~ 하지만 이제 수리할수 있는 방법을 알았으니 다른 부분과 함께 3Bar 까지 올려봐야겠어요..

아직 정상은 아닌것 같습니다.

엔진 온도 정산온도 80도에서 오일압력게이지 하락이 있습니다.

어제 확인 한바로는 최대 0.9Bar까지 떨어집니다.

물론 악셀링 하면 2Bar로 슝웅 올라갑니다.

목표는 3Bar에 정상온도 하락은 2Bar가 목표입니다..

일단 게이지 이상부분이 있는것을 확인했고 수정방법도 알았으니 3바 정상범위까지 도전합니다.

 

오일압력게이지의 작동 동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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