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바다의 자동차 이야기/W140 이야기

형의 140 S320에어컨 가스누출 잡기 2탄...

겨울바다(윤성문) 2012. 6. 9. 18:18
반응형

 지난 5월 28일 형의 S320의 에어컨 누출 방지제 투입에 관련하여 블로깅하였다.

하나 이상한 점은 에어컨 가동중에는 가스가 누출되지 않고 가동을 중단..즉 주차후 다음날 아침이되면 가스가 거의 남아있지 않다는 점이다.

아래사진은 지난 5월 28일 가스 만충후 가느누출방지제를 투입하고 있는 사진이다.

 누출 방지제에 형광 물질이 들어있는데 그 형광물질이 응축수 토출구 쪽에서 형광물질이 발견되었으며 또한 다라이어에서 컨덴서로 들어가는 고압호스에서 부분에서 형광물질이 발견되었다.

그 문제로 센터 정비센터장에게 문의도 하고 여러 군데 조언을 구했지만 모두 에바에서 누출되는 것이라고한다.

크~~~에바면 대공사이며 금액도 후덜덜한데....

먼저 드라이어에서 컨덴서로 가는 고압호스의 O-링을 교체하기로 하고 센터에가서 오링 셋을 구입하고 어제 금요일 교체 작업을 진행하였다...

 

아래사진은 교체하기위해 제거한  기존 O-링과 교체하기위해 구입해온 순정O링이다.

파랜색 이 기존장착되어 있던 O-링이며 붉은쪽이 교체할 순정O-이다.

색상이 순정과 OEM이 다르다 순정은 어두운 녹색이며 OEM은 밝은 녹색이다.

기존 O-링(파란색)을 자세히 보면 O-링이 씹혀있는 곳이 보인다. 저부분때문에 가스누출이 그렇게 많이 된다니....사이즈도 조금 크다...

 드라이어에서 컨덴서쪽으로 들어가는 고압호스이다.

붉은 원부분에 O-링이 들어간다..

 O-링 교체후 먼저 압축공기로 압력이 누출되는 지 확인하는 작업중이다.

압력을 채워 거의 30분이상 두었다..O-링 교체 전에는 압력을 걸어놓으면 고압 쪽에서 압력 누출이 심각하게 나타났는데 O-링 교체후 고압/저압에서 압력 누출이 전혀 없다...

그리고 O-링을 교체하기위해서는 헤드라이트를 분리하는 것이 작업 하기 편합니다.

저압/고압 압력 테스트후 가스를 1150g을 만충하고 압력계를 걸어 놓은 상태에서 에어컨 가동 압력 변동을 확인하였는데 압력 누출 즉 가스 누출은 없어 보인다. 컴프레셔가 붙으면 고압쪽에서 250->200으로 천천히 떨어졌다 컴프레셔가 멈추면 다시 250으로 복원...

컴프레셔가 붙고 떨어짐에 따라 50정도의 압력변화가 있다..

이부분은 에어컨 가동중 정상적인 반응이라고 한다..

공조기로 에어컨 진단을 해보니 가동중 12~15사이의 가스압력을 보이며 가동을 중단하며 9에서 천천히 떨어져 6~7사이를 다음날 아침에 검사하니 가스압력이 5를 나타내고 있으며 주행중 6~7사이를 나타내고 있다.

공조기로 에어컨 진단을 해보니 B1235: 에미션 센서 ,B1424: 캐빈 에어필터 액추에이터 (열림) , B1425: 캐빈 에어필터 액추에이터 (닫힘)가 뜬다.

삭제를 해도 바로  B1235: 에미션 센서 ,B1424: 캐빈 에어필터 액추에이터 (열림) , B1425: 캐빈 에어필터 액추에이터 (닫힘)에러가 뜬다..

어느 부위인지 아시는분 알려주세요..

성급한 결론인지는 모르겠지만 과다한 누출은 잡은것같다...몇일더 지켜 봐야겠지만 하루에 모두 빠져나가던 가스가 아직 정상 수치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 한편으로 안심이 된다...

몇일 지켜 보고 최종 결과를 블로깅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