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바다의 자동차 이야기/W140 이야기

W140 S500L 97년식 메인터넌스 3탄 작업

겨울바다(윤성문) 2016. 11. 9.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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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젝트에서 연료 누출이 리빌드 작업하기 위해 구입한 Seal Ring과 마이크로 인젝트 필터입니다

S500용 인젝트입니다..

W140 S500 M119엔진에만 Siemans사의 DEKA 인젝트가 들어갑니다...

W140 다른 기종은 다 보쉬 제품인데 M119에만 Siemans사의 DEKA 인젝트가 들어가네요...

이번에 도착한 중고 DEKA 인젝트 입니다...

99년식 SL 500에서 분리한 것이라고 하는데.....

품번은 000 078 83 23 SIEMANS DEKA 인젝트입니다.

인젝트에서 마이크로 필터를 분리한 것과 새로 장착할 마이크로 필터입니다.

왼쪽이 새 마이크로 필터이고 오른쪽이 폐기할 마이크로 필터입니다.

세척과 리빌드 작업을 마친후사진입니다...

중간 과정은 사진이 없네요...손이 연료와 오일등으로 범벅이 되어 찍지 못했어요...

선루프 유리에 카본 페브릭을 작업했습니다...

여름이 되면 차안이 너무 더워져 카본페브릭으로 부탁하셨어 작업했습니다...

은근히 시간이 만이 걸리네요...

혼자 북치고 장구치고 다할려니 2시간이 걸리네요...

아래는 유리로된 선루프입니다.

여기에 카본 페브릭을 붙여 줄것입니다.

작업 완료후 사진입니다...

다른각도에서 직은 카본페브릭을 붙인 선루프 사진입니다.

수온센서 고장으로 수온센서를 교체합니다..

2주만에 받은 수온센서입니다..국내 제고가 없어 독일에서 오느라고 기간이...ㅠㅠ

벤츠 순정 수온센서로 교체 작업했습니다.

아래사진은 수령해온 수온센서입니다.

신품이라 반짝거리네요....^^

품번과 벤츠 마크가 선명하세 보이네요...ㅎㅎㅎㅎ

수명을 다해 이제 폐기될 수온센서 사진입니다...

이전작업자가 수온센서 연결배선 커넥트를 파손시겨 놓았네요...이런것을 보면 참으로 씁씁합니다..

분리한 수온센서입니다...

97년 부터 오래동안 고생한 녀석입니다...

이제 잘 쓰레기통으로 보내드려야겠죠....^^

신품으로 교체한후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수온센서 배선 커넥트를 연결하고 수온센서 교체를 마무리 합니다...

컨넥트를 보면 결합부분이 파손되어 있는 것이보입니다...

그나마 방수 고무 실링이 있어 고정은 됩니다만 빠질까 위험합니다....ㅠㅠ

수온센서 작업후 냉각수 누유를 확인하기위해 시동을 걸었는데 좌뱅크 마그네틱부분에서 불규칙한 소음이 발생합니다...

확인을 하니 캠 마그네틱 접속 배선에서 합선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커넥트 하우징 교체할때 보호 피복이 있어 확인 못했는데 보호 피복을 밀어 확인하니 상당 부분 전선 보호 피복이 없네요...

절연테이프로 마무리 하고 커넥트 하우징을 자시 결합해주었습니다...

무슨이유인지 파워 스티어링 펌프에서 소음이 발생합니다.

귀로 들고 손으로 확읺니 파워스티어링펌프에서 소음과 동일한 진동이 손으로 느껴집니다..

캡을 열어 확인하니 파워오일에 거품이 상당히 많이 일어 납니다..

파워펌프에서 누유도 상당하구요...

이부분은 다음 차에 수리하기로 합니다.

이펌프는 리페어킷이 없는 펌프로 통으로 주문해야하네요...(EPC등에도 펌프이외에는 리피어킷이 없습니다...ㅠㅠ..유독 이펌프만 그러네요...)

이제 본게임에 들어갑니다....

오늘 작업 할 부분은 인젝트 교환 및 좌/우 헤드밸브커버 가스켓 교환, 캠 Oiler4개를 교체 작업을 합니다..

에어크리너 프론트 커버와 에어크리너 하우징을 분리한 모습니다...

인젝트를 분리한 모습입니다...연료 라인 In 과 Return라인을 분리...브로바이 호스들을 분리한후 인젝트와 연료 분배라인을 분리했습니다.

분리한 인젝트와 연료 분배라인 입니다..

이전 인젝트를 먼저 분리했습니다....

연료 분배라인과 함께 찍은 리빌드한 인젝트입니다...

리빌드한 인젝트를 장착한후 사진입니다... 좌/우 뱅크 작업이 있어 장착은 마지막에 장착해야해서 안전한 곳에 치워 놓습니다..

분리한 인젝트들입니다...폐기할 녀석들이죠....

먼저 우 뱅크의 헤드 커버를 분리중입니다...

이건 뭐 나사도 많고 이전 작업하신분들이 에어로 작업하셨는지 빠가난 나사도 있었고 조임토크도 어마어마하더군요...이렇게 작업된것 보면 짜쯩이 납니다..

분리된 우 뱅크 헤드커버입니다...

실리콘으로 떡칠을 해 놓아서 실리콘 제거에도 애를 먹었습니다...

왜 사용 하지 말아야 됭 부분에 실리콘을 바르는 것까요...

순정 헤드 밸브 가스켓 입니다...

오일관리는 잘하 차량 같습니다...

아주 커버와 헤드가 깨끗합니다...

가스켓 교체후 재장착하고 있습니다...

모든 나사는 규정 토크로 조여줍니다...

가스켓 정상적으로 장착하고 규정 토크로 체결해주시면 오일이 누유되는 경우가 없습니다...

실리콘을 바를 필요가 없죠...

이그니션코일등을 장착하고 역시 규정 토크로 체결해주고 있습니다.

좌 뱅크 작업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그니션 코일과 배선을 분리했습니다..

좌 뱅크 나사등을 분리하고 한장 찍었습니다....

순정 좌측 헤드커버 가스켓입니다....우쪽은 박스로 나오고 좌측은 사진처럼 나오네요....

Valve Tappet을 검점하는 영상입니다.

헤드커버를 분리한 후 사진입니다...오일관리가 잘되어 있어 오리때 하나없이 반짝거립니다...

캠샤프트 베어링 캡을 분리하고 있는 중입니다...

검은색의 Cam Oiler를 교체하기위해서 입니다...

Cam Oiler 교체하기전 사진입니다...

왼쪽이 폐기될 녀석이며 오른쪽이 벤츠 정품 부품입니다...

총 4개를 교체합니다..

사진에 보이는 Cam Oiler 4개를 교체하고 캠샤프트 베어링 캡을 고정한 사진입니다..

캠샤프트 베어링 캡을 규정 토크로 체결해줍니다...

1차 토크로 체결한 후 2차 토크로 마무리 체결을 했습니다...

이제 왼쪽 헤드 가스켓을 교체합니다.

왼쪽 뱅크 모든 작업 마무리후 헤드커버나사를 규정 토크로 조여줍니다....

더블체크는 필수입니다..

이크니션코일등을 장착한후 역시 규정토크로 체결해줍니다...

인젝트 연료라인들 모든것을 마무리한 후 사진입니다...

엔진 작업 시간이 생각 보다 많이 걸렸습니다...

토요일 오전 11시 작업 시작했는데 4시30이넘어 끝났습니다..

경화되어 있는 부품이 많다 보니 정말 조심에 조심하면 세세하게 작업하니 엄청 오래 걸리네요...

이제 남은 작업은 파워펌프 교체와 에어컨 필터 , 왼쪽 하체 소음 작업만 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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