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바다의 자동차 이야기/W140 이야기

w140 S600 일본 야나세 버전 뒷자석 독립식에어컨 히터밸브 리페어 작업

겨울바다(윤성문) 2017. 7. 16.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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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히터듀오밸브 리페어작업을 하였습니다.

오늘 작업차량은 W140 S600 일본 야나세버전입니다.

뒷자석 독립식으로 된 히터 에어컨이 냉기는 잘나오나 히터가 안나오는 증상...히터밸브문제의 대표적 현상이죠 히터만 나오거나 에어컨만 나오거나 아니면 한쪽은 냉기 한쪽은 히터 이렇게 나온는 것이 대표적인 히터밸브의 분제 증상입니다.

뒷자석 독립에어컨 옵션이 있는 차량의 경우 히터밸브도 2개입니다.

엔진룸쪽에 있는 주 히터듀오밸브와 뒷자석 독립에어컨을 담당하느 보조 히터듀오밸브 이렇게 구성되어있습니다.

보조 히터듀오밸브의 경우 주 히터듀오밸브보다 작게 생겼으며 W220과 같은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모양도 같고 작동방법도 같습니다.

다른점은 워터펌프모터의 전원 잭만 다르게 생겼습니다.

아래사진은 보조 듀오히터밸브를 분리한후 오링 , 실링, 가스켓등 모두 분리한후의 사진입니다.

보조 듀오히터밸브에서 분리한 오링,실링,가스켓,밸브 피스톤입니다.

밸브는 완전 부러져 없는 상태였구요..

워터모터역시 고작되어 교체한후 작업을 하였습니다.

밸브 코일 역시 청소 및 전원 인가 작동 테스트 한후 리페어를 시작했습니다.

모든 오링,실링,가스켓.밸브등을 장착한후 최종 조립전사진입니다.

워터모터의 오링역시 교체했습니다.

대략 3년만에 히터듀오밸브를 리페어 작업했네요...

보조 히터밸브리페어작업하면서 느꼈지만 밸브 전자석코일쪽이 고장날 확율이 높게 되어있더군요...

주 히터듀올밸브의 경우 밸브가 조정되는 피스톤부분의 끝단이 막혀있는데 보조히터밸브의 경우 귓면이 오픈되어 있어 뜨거운 냉각수가 밸브전자석코일부분에 바로 들어가는 구조였습니다.

이점이 리페어 하면서도 아쉬운 부분이였습니다.

오랜만에 작업한 히터듀오밸브의 작업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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