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바다의 자동차 이야기/W140 이야기

보조에어펌프 전기스위치 교체..

겨울바다(윤성문) 2012. 4. 25.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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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컨더리 에어펌프(보조 에어펌프)

냉각수온도가 19 ~ 31℃이내이고 흡입공기온도가 18℃ 이상 일때를 모두 만족해야 초기시동시 약60초간 작동을 한다.
단, 초기 시동상태에서 냉각수와 흡입 공기온도가 모두 조건에 맞아 세컨더리 에어펌프가 작동하는 과정에 시동을 OFF하고 바로 시동을 거는 경우에는 상기 온도조건들을 충족하더라도 30초 이내에는 세컨더리 에어펌프가 작동되지 않으며, 30초가 지난 후에 시동을 걸경우에만 보조 에어펌프가 작동을 한다.
세컨더리 에어펌프 작동조건이 되면 엔진 ECU는 보조 전기스위치와 세컨더리 에어펌프를 작동시켜 펌프를 통해 들어온 외부 공기를 보조 에어밸브로 보내고 전기스위치를 통해 진공회로가 형성되어 배기다기관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때, 미연소된 연료와 에어펌프로부터 들어온 공기는 연소하게되고 (폭발은 일어나지 않는다) ECU는 연소를 돕기 위해, 세컨더리 에어펌프 작동 후, 약 20초동안 엔진 연료분사량의 약 50%를 추가로 보증하여 분사하게된다. 실제로 미연소된 연료량만으로는 강제로 공급되는 외부공기와의 접촉으로 활발한 연소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후연소과정은  배기가스의 온도를 높여 카탈리틱 컨버터의 활성화 되는 시간을 단축시켜 배출가스를 저감시키게 된다.

 

 엔진 ECU는 관련 센서(냉각수온도센서, 흡기온도센서) 등으로 부터의 정보를 받아 76번 단자를 통해 보조 에어펌프 작동을 위한 접지 제어를 한다. 작동조건이 되면 ECU 76번단자는 내부적으로 접지가 형성되고 이때, 보조 전기 스위치가 작동이 되어 보조 에어밸브에 진공을 형성시키고 보조 에어펌프 릴레이를 통하여 보조 에어펌프가 작동하게 된다.
외부공기는 에어펌프을 통해 보조 에어밸브로 공급이되고 (이때 흡기관의 진공이 에어밸브에 작용이 되어 밸브가 열리게 된다.) 배기관으로 유입되어 후연소과정을 하게 된다. 보조 에어펌프의 작동조건의 해제 조건이 되면 ECU 76번 단자는 접지 형성이 안되고 이때, 보조 전기스위치는 닫히게 되어 보조 에어밸브에 진공형성이 되지 않아 밸브는 닫히게 되고 보조 에어펌프의 작동도 중지한다.

 

즉 보조 에어 스위치의 경우 보조 에어 펌프 작동시 흡기매니폴더와 보조 에어밸브의 진공상태를 만들어 주어 미연소 배기 가스를 빠르게 연소과정을 도와 주어 배기가스 저감에 도움을 주는 역활을 하는 놈이네요..

즉 보조 에어 전기스위치가 대기와 진공상태로 적정시점에서 전환을 못하면 보조에어펌프에 작동부하가 지속되고 배기가스가 많이 배출됩니다.

보조 에어 스위치가 정상일때는 보조에어펌프작동 시간이 최대 60초 인것으로 나옵니다.

보조 에어펌프가 60초 이상 가동시 보조 에어 전기스위치를 한번 의심해보시기 바랍니다...

 

보조 에어 전기스위치 교체사진입니다.

아래사진은 새부품으로 교체후의 사진입니다.

녹색 진공호스와 노랑색 진공호스 중앙부분에 보이는 볼트를 10m복서로 분리하시면됩니다.

수직방향으로 볼트가 하나 더있습니다.

 

보조 에어 전기스위치 작동방향..

작동시:세컨더리 에어밸브와 흡기매니폴드간 연결 대기측은 차단
비작동시:보조 에어밸브와 대기축은 연결

 볼트의 위치 좌/우에 하나씩 있습니다.

전원 컨넥트를 분리하시고 진공 라인 위치를 확인후 분리 교체하시면 됩니다.

 교체 후의 기존 부품사진입니다.

 교체후의 부품사진...

  

320에는 보조 에어 전기스위치가 총 3개가 있습니다. 이제 2개 남았네요... 2개의 작동 부위를 확인하여 중요부분을 담당하고 있으면 교체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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