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바다의 자동차 이야기/W140 이야기

Idle Air/Speed Control Valve; Resonance Valve at Intake Manifold 교체

겨울바다(윤성문) 2012. 4. 30.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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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le Air/Speed Control Valve; Resonance Valve at Intake Manifold (레조넌스-플랩)

 

레조넌스-플랩

1) 레조넌스 플랩 개요

레조넌스 플랩은 흡입 매니폴드에 장착되어 있고 ECM에 의해 작동되어지며 엔진에 작용하는 부하나 엔진의 회전수에 따라 밸브를 열거나 닫음으로서 중/저속에서 엔진의 토오크 증대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은 공기의 통로를 가변 흡기 밸브를 통하여 짧거나 길게 함으로서 흡입 효울을 증대 시킬 수 있다. 그림에서 보듯이 가변 흡기 밸브가 닫히면 가변 흡기 밸브에 의해 흡기관이 양분되고 긴 흡기관을 형성하게 되고 반대로 가변 흡기 밸브가 열리면 흡기관은 짧아지게 된다.

 

 

 

2) 레조넌스 플랩 작동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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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압으로 동작하는 레조넌스 플랩(5)은 흡기 매니폴드에 위치하고, ECM에 의해 작동되며 엔진에 작용하는 부하나 엔진의 회전수에 따라 밸브를 열거나 닫는다.

 

레조넌스 플랩 닫힘
(공회전/부분 부하: 3,800 rpm 이하)
스위치 밸브(7)는 ECU에 의해 조절되고 레조넌스 플랩은 닫힌다. 양쪽의 공기 하우징(8)으로 유입되는 흡기를 양분하여 공급하게 된다. 이는 저속 구간에서 토오크를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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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조넌스 플랩 열림
(전 부하: 3,800 rpm)
스위치 밸브(7)은 ECU에 의해 조절되지 않고 레조넌스 플랩(5)은 열린다. 공기 하우징(8)에 모인 공기는 양분되지 않고 흡기로 공급된다.

 

 

 

 

 

 

이 레조넌스-플립의 작동 방법을 기술서에 있는 내용으로 옮겨 적었다.

이놈을 교체했는데 일단 엑셀반응이 조금 빨라 졌다고 말할수 있다.

알피엠 반응이 즉각적으로 나타난다. 엑셀을 발을때 바로 반응하며 발을 엑셀에서 뛰었을 때의 반응도 바로 나타난다. 1000정도에서 아이들링 보정도 이전 보다는 많이 빠라졌다..

아래는 작업 사진이다.

 

 교체 대상인 레조넌스-플랩이다.

분리 방법은 우측에 보이는 육각 볼트 2개와 상단에 보이는 보호캡을 제거하면 안쪽에 2개의 육각볼트를 제거하면 분해할수 있다..

 상/하단이 분리되어 제거된 레조넌스-플랩이다.

플래의 상태가 상당히 메롱이다. 오일 때로 엄청 오염되어 있고 중간중간 클랙이 간부분도 많았다.

 오일 오렴된 플랩부분이다. 클랙도 많은 부분 보인다.

바이 플로우가스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저부분이 왜 오일같은 기름때로 심하게 오염되었는지 모르겠다.

 레노넌스-플래을 분리하고 메니폴더 쪽을 찍었다..녹색으로 보이는 부분이 고무 가스켓부분이다.

고무가 경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함께 교체했다.

메니폴터안쪽에도 오일로 오염되어 있는것 같다.

 

 쌍용에서 구입한 레조넌스-플랩 고무 가스켓이다..

벤츠 정품은 녹색인데 쌍요제품은 검은색이다.

스위치 밸브 컨넥트에 메인 하네스의 컨넥트를 연결한 상태의 신품 레조넌스-플랩..

플랩부분이 밝은 흰색으로 되어있다. 윗사진을 보면 얼마나 많이 오염되어 있는지 알수있다.

 모두 재 결합후 찍은 사진이다.

볼트 채결 토크는 9~11Nm이다.

작은 시간은 대략 20분정도 이며 크게 어려운 작업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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