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바다의 자동차 이야기/W140 이야기

동호회 회원 차량 95년식 W140 S320차량정비

겨울바다(윤성문) 2013. 6. 17.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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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토요일 140카페 동호회원분의 차량 정비가 있었다.

1995년식 W140 S320L 기계식 5단 미주버전으로 내장 및 차량은 정말 깨끗하다.

몇가지 문제가 있지만 그부분은 수리하면 정말 좋은 차량이 될것같다.

오전 10시경 본인의 아파트 뒷 주차장 그늘에서 작업 정비할 부분은 밸브해드가스켓,아이들 풀리, 텐션풀리,베어링 브라켓,팬밸트,팬크러치,파워스티어링 펌프 리빌드, 파워크로징펌프리빌드작업을 진행예정이였다.

크~~그런데 부품 2가지가 맞지 않는다. 팬밸트와 베어링프라켓이 맞지 않는 파츠로 이놈들은 다음에 부품이 도착하는 데로 작업하기로 하였다.

오늘 작업할 차량입니다.

후드를 완전오픈하고 작업중비중 한장 찍었습니다.

 먼저 파워크로징펌프를 리빌드 하기위해 트렁크 내장재 분리후 펌프를 제거하였다.

 밸브해드커버 가스킷을 교체하기위해 해드커버를 분리..

그런데 허걱..실리콘이 떡하니 있는것이 아닌가...아~~~~실리콘처리하지 말아야 하는 곳에 실리콘 처리하는 정비사들 보면 정말 짜증이난다.

그런데 엔진 헤드상태가 정말 대박이였다...이렇게 깨끗할수가..오일슬러지나 오일때가 하나도 없다.

은색 그 자체로 깨끗하다..320을 많이 열어봤지만 이정도 관리가 잘된 놈은 처음본다...

 밸브해드커버 가스킷 교체후 해드커버를 마무리 후 아이들 풀리와 베어링 브라켓 , 텐션풀리를 위해 팬크러치와 팬밸트를 분리후 사진이다.

140팬크러치는 전용공구가 있어야 풀수있다.

왼쪽 불은 원부분이 아이들 풀리이고 오른쪽 붉은원부분이 텐션풀리이다. 화사표 부분이 베어링 브라켓인데 구입한 놈과 이놈이 맞이 않아 베어링 브라켓은 다음에 교체하기로 했다.

 아이들풀리를 제거한 상태의 사진이다.

 텐션풀리를 제거한 후 상태의 사진..

 텐션풀리를 장착후의 사진입니다...

붉은 화살표에 있는 것이 리빌드 대상의 파워스티어링 펌프입니다..

 아이들풀리와 텐션풀리를 모두 신품으로 교체후 파워 스티어링 펌프를 리빌드하기위해 분리한 사진입니다..

붉은색 화살표가 고압(105bar)호스입니다.

푸른색 화살표가 저압 리턴호스입니다...

 리빌드 후 파워스티어링 펌프를 장착한 후 한장.. 리빌드 및 세척작업을 진행한 것이라 깨끗합니다...^^..

 팬밸트 역시 2475사이즈 인데 2225로 잘못구매해서 다음에 교체하기로 하고 기존 팬밸트(V밸트)장착했다.

 파워크로징펌프 리빌드중 한장...

늦은 밤에 작업을 진행하여 사진이 이것 한장뿐이네요..

  다음날 리빌드한 파워크로징 펌프를 장착하고 테스트 일단 정상작동한다 하지만 얼마 못가서 트렁크와 운전석 조수석 도어가 작동하지 않는다.

동호회 회원분께 진공 엘레먼트와 진공라인쪽 문제라고 말씀을 드렸는데 먼저 파원펌프를 리빌드 해보자고 하여 리빌드를 하였는데 역시 진공엘레먼트와 진공문제가...ㅠㅠ...

이부분도 부품이 다시도착하는데로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엔진냉각수온도가 정상범위인 100도를 넘어 110 심할경우 120도 도달한다고 하여 확인 섬머스텟이 고착되어 있으며 팬크러치가 물리지 않는 것으로 섬머스탓,팬크러치 교체작업을 진행..

먼저 섬머스탓을 교체했는데 이곳에도 실리콘을 떡칠을 해놓았다..정말...ㅠㅠ

실리콘을 모두 제거하고 서머스텟 장착 이부분은 사진이 없습니다..나사 3개만 풀면 되는 간단한 작업이라...^^

외쪽이 새로 장착할 팬크러치....오른쪽이 95년 출고당시 장착되어 혹사당한 팬크러치입니다..

 신품 팬크러치 장착후 사진...

이로써 2일간의 정비를 마무리한다. 나머지부분은 부품이 도착하는데로 작업을 진행하기로하고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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