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에 아이들 풀리 비교에 이어 오늘은 텐션 풀리의 비교를 해보겠다.
벤츠 정품 텐션풀리가 고가이다 보니 쌍용제품을 더러 많이 사용하고 있다.
왼쪽이 벤츠 정품 텐션풀리 A1042001070이고 오른 쪽이 쌍용 텐션풀리 A1622003070이다.
벤츠 순정의 경우 독일생산..지금은 슬로베니아등 동유럽에서도 많이 생산하고 있다.
쌍용 부품의 경우 국내 생산품이다..
직경은 모두 80미리이다.
텐션풀리의 폭을 비교 찍어봤다..
폭의 차이가 많이 난다..
하지만 밸트가 접촉되는 부분의 사이즈는 동일하다.
재질 역시 벤츠 정품은 스틸제질이며 쌍용부품은 프라스틱 제품이다.
테션 풀리의 뒷면 비교..
벤츠 정품과 쌍용부품의 뒷면이다...
즉 쌍용 부품은 전/후면 구분이 없다.
갤리퍼로 실측한 벤츠 순정 텐션풀리의 폭이다.
31미리가 나온다.
쌍용 부품의 폭 실측..
26미리가 나옵니다.
이차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각 자의 생각에 맞기겠습니다.
밸트의 장력등을 텐션에서 받아주지만 다른 이유로 V밸트가 흔들리경우 벤츠 순정 텐션은 폭이 5미리의 여유가 있어 밸트의 움직임을 받아낼수 있지만 쌍용 부품의 경우 밸트가 흔들릴경우 밸트가 탈거되어 파손으로 이어질수 있다.
아래사진은 베어링의 폭을 실측한 자료이다.
쌍용 부품의 실측한 결과 16.3미리가 나온다.
벤츠 순정 16.2미리가 나온다..
벤츠 순정의 경우 베어링이 스틸의 풀리에 유격 없이 딱 맞게 들어가있는 반면 쌍용부품의 경우 베어링부분을 텐션풀리 프라스틱부분이 감사고 있는 형상이다.
순정 베어링의 경우 2way방식 즉 볼베어링이 두줄로 들어가있는 반면 쌍용 부품의 경우 1way베어링 볼베어링이 1줄로 되어 있다.
내구성 및 소음 텐션의 장력 , 회전 저항등 모든 값이 다른 것이다...
선택은 오너의 몫이지만 가능하면 벤츠 순정 텐션 풀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일것이다..
위의 텐션풀리를 사용할경우 V밸트가 2025를 사용하는데 쌍용에서는 2205를 사용하는 이유가 있는것이다..
텐션과 장력부분에서 상당히 여유를 두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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