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바다의 자동차 이야기/W140 이야기

지난 토요일 동호회 회원님의 파워펌프 교체 및 분리한 파워펌프 리빌드 여부 검사

겨울바다(윤성문) 2013. 12. 13. 02:34
반응형

 지난 토요일 오후 대구 동호회 회원님게서 오셨어 파워펌프 교체 작업을 하였다.

지난 점검때 파워 스티어링 펌프에서 소리가 많이 발생하여 파워 펌프 이상으로 판단하여 교체하시기 위해 방문..

먼저 팬사우드와 커버등을 불리한후 사진입니다..

 파워 스티어링 펌프를 분리후의 사진입니다..

파워펌프에서 누유로 인하여 커퓨레셔 위에 파워 오일이 묻어 있습니다..

 왼쪽이 Rotor Set, Rotor Cover, Gasket Set을 교환 리빌드한 파워스티어링 펌프, 오른쪽이 분리된 파워스티어링펌프이다.

 리빌드한 파워 스티어링 펌프를 장착한후 오일을 채우고 마무리 작업한 후의 사진이다.

 그런데 파워스티어링펌프에서 소음이 줄었을뿐 사라지지 않았다..

105기압의 고압으로 스티어링 기업박스(일명 오무기어)쪽으로 오일을 강제 송유하는데 송유 Rotor에 압력이 걸리는듯한 소음이 발생한다.

파워스티어링 펌프에서 오일이 나가 스티어링 기어박스(일명 오무기어)를 통해 저압 리턴호스를 통해서 파워스티어링 오일통으로 돌아오는데 이중 어느부분에서 오일 순환이 원활하기 않아 과압이 걸리는 듯하다.

일단 타보고 소음이 계속날경우 파워스티어링 오일라인과 스티어링 기어박스(일명 오무기어)쪽라인의 점검이 필요해보인다.

 

허리 디스크 치료 받는다고 미루어 두었던 분리한 파워스티어링 펌프를 분해 확인해보았다.

아래사진은 파워펌프의 드라이브 샤프트이다.

붉은 원표시한 부분 즉 1번과 2번 부분에 마모가 많이 발생하여 두줄의 깊은 턱이 생겼다.

정상적인 드라이브 샤프트는 깨끗하다...이 드라이브 샤프트는 재생 불가능한다...

 비교적 정상 드라이브샤프트에 가까운 놈이다..

붉은 원부분 정상적으로 마모된 사진이다..아주 약하게 흔적만있다.

 아래사진은 Rotor Cover의 정상모습이다..

 아래사진은 이번 분리한 파워펌프의 Rotor Cover이다.

오일관리가 잘 안된것으로 상당한 마모를 보인다... 이부분은 이렇게 마모될수 없는 부품이다..

즉 파워오일관리가 안될경우 Rotor의 마모 스티어링 기어박스내의 기어 마모등으로 이물질이 발생 이 커버를 저렇게 만들어버린다.

상당한 손상을 입어 재사용 불가하겠다.

 아래사진은 Rotor 외부 프레임이다.  이 프레임 속에서 오일 송유 Rotor가 고속으로 돌면서 오일을 압력 첵밸브쪽으로 보내어 105기압의 송유 압을 만들어낸다..

붉은 원부분이 마모가 심하며 사진에는 표현이 잘안되었는데 표면이 매끄럽지 못하고 탄듯한 부분이 군데군데 있다..

 아래사진은 Rotor 사진이다..

각 날개가 고르게 마모되지 않았다..

이 파워펌프는 파워오일관리가 원활하지 않았던것 같다..

파워 펌프 교체전 순정 파워스티어링오일로 오일교환을 하였는데 교환하기전 오일의 색깔이 검정색이며  탄내가 많이나 순정오일 7리터로 오일세척 교환...이번에 교체하기위해 오일을 제거하는데 교체후 1000키로도 주행안했는데 오일이 오염이 많이 진행되어 있었다.

파워시티어링 오일도 엔진오일처럼 교환을 주기적으로 해주셔야 파워스티어링펌프가 이렇게 손상되는 것을 막을수 있습니다..

이 분리한 파워스티어링펌프도 리빌드할수는 있으나 Rotor Set, Drive Shaft, Rotor Cover, 리페어킷의 구입비용이 신품구입대비 70%의 금액이 들어가기에 폐기처분해야할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