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바다의 자동차 이야기/W140 이야기

W140 S320L Hydraulic Valve Lifter에 관하여...

겨울바다(윤성문) 2013. 12. 25. 01:59
반응형

몇개월 전부터 애마에서 탁탁거리는소리가 나기 시작했다..

처음엔 냉간시 시동후 잠시 소리가 들리다 사라졌는데 두달 전부터는 항상 소리가 나는것이다...

어디서 소리나는지 찾기위해 여기저기 소리 날만한곳을 찾기 시작했다..

인젝트 작동이 정상적이지 않은지 의심스러워 다시 인젝트 검사를 해보았고 미션에서 나는 소리는 아닌지 미션오일량 검사와 적정량 채우기 미셩 하부 소리 청취등등 여러가지 확인을 해보았지만 미궁...

애마에서 들리는 소리를 기준으로 구글링...유튜브등에서 Knock sound, Hydraulic valve lifter(tappet) sound 를 검색하여 들어보았지만 내 귀에는 그소리가 그소리로 들렸다..

현재 애마의 수리비용을 많은 금액이 지출되어 정확한 소음의 원인을 찾고 수리하기위해 두달동안 소리의 근원찾기 및 구글링을 했지만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하였다.

3주전 마그네틱 자바라로 엔진 헤드와 드로틀바디, 엔진과 미션 연결부, 노크센서등에 접촉시키고 귀로 청취한 결과 엔진의 뒷쪽 즉 6번 실린더의 Hydraulic valve lifter(tappet)에서 탁탁거리는 소리와 같은 소음이 들렸다.

즉 밸브 탯핏으로 불리는 Hydraulic Valve Lifter에서 나는 소리같았다.

유압 밸브 리프터를 교체해야하나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을 많이 했다.

센터의 아는 어드바이저에게 소리 한번 들어 보라고 하니 유압 밸브 리프터 소리같은데 그냥 타고다니란다..이런 된장...오랜된차량 정비하다 문제될가 거부하는듯한 느낌..

140을 FM으로 정비하는 사장님께 물어봐도 그냥 타고다니란다..뭐하러 돈을 그렇게 투자하냐고...

포기하고 그냥 타고 다닐까 했지만 이건 원 주행중에는 소리가 안나지만 신호대기나 정차중에 탁탁탁 거리는 소리가 얼마나 신경쓰이고 애마에 정이 떨어질까 이놈의 소리를 잡아랴 한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리퀴몰리사의 세라텍을 넣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밸브리프터의 소음이 많이 나기 시작한것 같다.

리퀴몰리 세라텍의 경우 Hydraulic Valve Lifter를 장착한 차량의 경우 문제를 발생시킬 소지가 있다.

리퀴몰리 세라텍의 경우 투입후 차량 운행이 지속적으로 운행이 되어야하며 투입후 고속 주행을 해주는 것이 조흔데 나의 애마는 일주일 또는 이주일에 한번 운행을 하니 문제가 된것같다..

 

 아래 영상은 밸브리프트 소음입니다... 

 

세라텍의 구성이 일반 엔진코팅제가 아닌 미립자가 들어 있는 엔진 코팅제라 1주일에하번 주행하는 애마의경우 그 미립자들이 문제가 될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에 먼저 리퀴몰리에서 나온 밸브리프터 소음제거제를 투입하였다..

리퀴몰리 밸브리프터 소음제거제를 투입하는 사진...엔진온도 80도 까지 가동후 시동 off후 투입하시면 됩니다..

 

리퀴몰리 밸브리프터 소음제거제를 넣고 소리가 더 커지는 증상...허걱 안되는 것인가...ㅠㅠ

매일 엔진을 공회전 즉 시동후 엔진온도 80도 될때까지 가동후 시동 오프 하는 씩으로 계속 해주었으며 주행시는 가능한 고알피엠을 사용 고알피엠이라고 해봐야 3000정도지만 .. 그렇게 3주 정도 하니 밸브리프터 소음이 차즘 줄어들었다..

지금은 냉간시에 소음이 발생했다. 냉각수 온도가 50도를 넘어가면 소리가 사라진다.

주행중 신호대기, 정차중에나던 소리는 완전히 사라졌다.

현재 엔진오리엔ㄴ 리퀴몰리 세라텍과 밸브리프터소음제거제가 함께 들어있다..

조만간 엔진오일을 교체해야 하니 그때 까지는지켜보는 중이다...

새오일과 함께 리퀴몰리 밸브리프터 소음제거제 한병을 더 투입할 예정이다..

 

문제의 Hydraulic valve lifter이다..

엔진 가동중 오일이 아래 사진의 Oil Hole로 들어가 일정 유압으로 흡/배기 밸브를 열어주는 방식이다..

이 Hydraulic valve lifter의 경우 캠샤프트와 밸브간격이 0로 유압으로 자동 간격 조절이 된다.

하지만 저 오일홀이 오일스러지나 이물질등으로 막힐경우 오일이 유입되지 못하여 소음이 발생하며 밸브간격을 조절 못하게 된다.

아래 사진은 Hydraulic Valve Lifter의 구조이다.

Cylinder~Piston까지 하나의 구조를 이루어 Tappet주앙 홀에 장착된다.

엔진 가동으로 오일이 각 부위로 순환될때 Tappet의 Oil Hole로 엔진오일이 유입되어 Tappet 내부에서 유압을 형성하여 피스톤을 밀어 Cylinder가 흡/배기 밸브에 밀착하는 구조이다..

이 부품이 문제를 일으키는 이유는 주된 이유가 규정 오일을 사용하지 않거나 또는 오일관리가 안될경우 슬러지와 오일점도 부족으로 오일홀을 막거나 유압형성에 실폐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다른 한가지는 이물질이 오일 홀을 막는 형상으로 문제가 발생한다..

이물질이나 금속마모분과 같이 물리적으로 오일 홀이 막음으로 인한 소음 및 작동이상이라면 해당 Hydraulic Valve Lifter를 교체하여야 하지만 오일 슬러지로 Hydraulic Valve Lifter의 오일 홀이 막혀 나는 소음을 케미컬로 어느정도 해결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