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바다의 자동차 이야기/W140 이야기

W140 S320L 96년식 Idler Arm Bushing 교체 작업

겨울바다(윤성문) 2014. 7. 31.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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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 오전 일찍 구입후 보관만 해왔던 Idler Arm Bushing 을 교체 작업을 했다..

증상은 80Km를 넘머서 달릴경우 일정 속도구간에서 스티어링 휠에 진동이 생겨 Idler Arm Bushing 을 교체하기위해 부품 구입해놓은지 2년 만에 드디어 오늘 교체 작업을...^^

그동안 수업이 아는 곳에서 리프트를 필려 혼자 Idler Arm Bushing을 고정하고있는 볼트너트를 풀기위해 수차례 시도했지만 볼트와 너트가 서로 쩔어 붙어있어 혼자서 풀 방법이 없어 미루고 있다 오늘 집근처 아는 지인의 제자가 운영하는 카센터에 가서 그곳 사장님과 함께 2인이서 Idler Arm Bushing의 볼트와 너트를 드디어 풀렀다.......

 

작업 도구

22미리 스페너

21미리 스페너

14미리 스페너

8미리 복서

14미리 복서

토크렌치

캘리퍼스

Idler Arm Bushing (리페어킷 파츠넘버 140 460 08 19)

작업시간 60분

작업난이도 중

 

아래사진이 오늘 교체할 Idler Arm Bushing 이다...렘포드제품으로 작업...

렘포터 Idler Arm Bushing  Cross No.: 140 460 08 19

18년 고생한 Idler Arm Bushing 입니다...

부싱의 돌기가 마모되어 거의 없는 상태...

Idler Arm Bushing 만 확대해서 찍어봤습니다.

독기도 마모가 많이되어 있으며 부싱 검은부분의 윗부분은 마모가 다되어 사라졌네요....

분리된 놈은 벤츠 정품 마크가 선명하니다....출고되고 한번도 교체가 되지 않는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에 먹이던 Idler Arm Bushing의 볼트와 너트를 분리하고 분리한 Idler Arm Bushing 의 신구 비교사진입니다.

왼쪽이 오랜시간 고생한 녀석이며 오른쪽이 이제부터 고새을 해줄 새 부품입니다..

사진상을도 부신의 돌기부분이 확실하게 차이가 납니다....

작업중간 사진이 없습니다...

Idler Arm Bushing 교체 작업을 마치고 사진을 찍었습니다...

교체도중에는 사진 찍기가 힘들더군요..

캘리퍼스로 a의 길이를 정비 지침서에 나와 있는 수치로 마추어 Idler Arm Bushing 체결을 했습니다..

몰론 볼트 너트 체결 역시 토크렌치로 규정 토크를 지겨 체결햊었습니다.

Idler Arm Bushing 을 교체하기위해 분리했던 스티어링 댐퍼등을 재 조립 중...역시 토크렌치로 규정토크를 지켜 체결해주었습니다.

토크렌치 들고 한손으로 찍는 것이 어렵네요...흔들이고 초점도 잘 안맞고....

 마지막으로 스티어링 댐퍼를 재 체결중...역시 토크렌치로 규정토크로 체결해주었습니다...

역시 한손에 토크렌치 한손에 휴대폰으로 사진찍으려니 힘들어요...ㅠㅠ

하부커버등 나머지를재체결하고 작업을 마무리 했습니다..

혼자서 Idler Arm Bushing 의 볼트 너트 를 분리못해 손놓고 있다 오늘 도움을 받아 볼트 너트를 불고 Idler Arm Bushing 을 교체 할수 있어 속이 다 후련합니다..

휴가전이라 정비차량도 많은데 리프트 하나를 빌려주시고 볼트너트 분리 도와주신 카센터 사장님 감사드립니다.

작업완료후 대충 샤워하고 테스트 드라이빙...핸들의 감각은 타이트해졌으며 80키로 이상의 속도에서도 스티어링 떨림이 상당히 줄었다..

다시 타이어 휠 발란스와 얼라이먼트를 다시 맞추고 하면 떨림이 사라질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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