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바다의 자동차 이야기/W140 이야기

w140 S320L 96년식 애마 CPS(크랭크각센서)교체후 상황

겨울바다(윤성문) 2017. 10. 15.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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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140 S320L 96년식 애마 CPS(크랭크각센서)교체후 상황을 올립니다.

10월 2일 작업한 003 153 75 28번의 크랭크각센서입니다.

품번은 사용가능한 것이였으나 이 품번으로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시동이 불가능하여 기존에 장착되어있던 003 153 74 28번의 센서로 시동걸고 다시 정 품번으로 주문후 작업하기로 하고 돌아왔었습니다.

추석 연휴는 조카의 차 SM5를 빌려다고 처가집에 다녀왔구요...ㅠㅠ

10월 11일 정품번의 크랭크각센서가 도착한다하여 예약을 했으나 예약이 밀려 10월 13일 오후 3시30분에 입고하여 003 153 74 28번의 내차에 장착된어 있던 동일 품번으로 작업했습니다.

시동성이 불량하여 작업한 부사수 정비사가 이전 작업을 하였던 주임기사를 콜하여 어떻게 시동을 건 후 아내와 함께 퇴근하기위해 주행 10여분 기다린후 일반시동 여기까진 기분 좋았습니다.

아내와 귀가후 다음날 새벽 1시30분경 주차장에 가서 시동테스트 역시 일발시동이 되었습니다.

문제는 토요일 오후 애들과 어디 다녀오기 위해 시동 걸렸다 시동 바로 꺼진후 그때 부터 크랭킹만 되고 시동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주임 정비사 말로는 크랭크각센서 쪽 배선이 안좋은것 같다.

시동이 또 안되면 배선을 만저보라고 그렇게 시동이 걸리면 배선 문제가확실하다고 그래서 배선을 손으로 이리저리 만저보며 시동을 걸었습니다.

시동 불발 집에 보유중인 star C4 전용진단기로 확인하니 L5 펄스 없음으로 나옵니다...L5가 크랭크 각선세를 말하는 것입니다.;

폴트코드 삭제 후 배선 만조보면서 다시 시도 역시 걸리지 않습니다.

토요일은 포기하고 집에와서 구글링과 MBK회원님들 조언 구글링 하니 배선문제..크랭크 링기어, MBK회원분들의 의심문제로 타이밍,크랭크 링기어를 말씀하시더군요...

구글링 결과는 90%가 배선문제를 지적하였고 제 생각에도 타이밍이나 크랭크 링기어 손상문제라면 시동이 걸리지 않아야 되며 만약 시동이 걸리더라도 엔진 진동 및 시동 꺼짐 등의 증상이 있어야하는데 시동이 걸리면 아무런 이상이 없었습니다.

그래도 걱정이 되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며 일요일 오늘 오후 다시 내려가서 시동을 걸어봤습니다.

1차 실폐,배선 만지고 2차 실폐, 자바라를 준비하여 CPS컨넥트 부분을 찾아 톡톡 쳐주었습니다.

3차 실폐, 다시 자바라로 쳐주었습니다. 4차 실폐 또 자바라로 톡톡치기를 해주었습니다.

5차 시도 시동이 바로 걸립니다....

걸리난후는 아무런 이상 증상이 없습니다.

혹시나 싶어 1시간동안시동을 걸어 고알피엠 회전 , 기어 변속 , 주행 등 해보았지만 아무런이상이 없습니다.

시동을 끈후 다시 시동을 걸어봤습니다.

시동이 일반에 걸립니다.

배선 문제가 70%이상되는것 같습니다...

배선이 중간에 삭아서 바스러져 합선등이 일어나는것이 아니라 CPS센서에 연결되는 컨넥트 부분에 냉납이 진행되는것 같은 데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제가 140입양하고 믿고 맞겼던 곳에서 정밀진단 한번 받아볼생각입니다.

126와 140때 한성에서 정비센터장하셨던 분이거든요.


아래 영상은 시동후의 엔진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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