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바다의 자동차 이야기/W140 이야기

오늘 전조등 조절다이얼의 전구교체...

겨울바다(윤성문) 2011. 9. 3. 08:00
반응형

 오늘 전조등 조절 다이얼의 미등이 들어오지 않아 귀차니즘으로 미루다 작업을 단행하였다.

아래사진을 보면 미등, 전조등, 안개등,주차등과 전조등레벨 조절 다이얼부분에 전구가 나가 밤되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제 부터 고생의 시간입니다. 

먼저 운전석 옆쪽에 검은색 프라스틱커버가 있습니다. 이부분을 제거하셔야 합니다.

 힘들이지 않고 손으로 당겨주시면 분리되며 저 속에 나사하나가 고정되어있습니다.

공조기에서 다리쪽으로 바람을 보내면 이 부분이 송풍통로 역활을 하며 다리쪽으로 송풍구가 있습니다.

 커버를 제거하고 분리해야할 나사부분입니다. 육안으로 확인하기는 좀 그렇구요 손으로 확인후 +드라이브로 푸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스티어링 조절 모듈 부분에 있는 나사 역시 +드라이버로 푸시고 앞쪽으로 당겨주시면 바로 나옵니다.

뒷쪽 배선 컨넥터를 제거하시면 됩니다. 

 

스티어링 조절 모듈을 저거하시면 고정나사가 하나더 있습니다. 이 나사도 풀어주시면 됩니다.

 

파킹프레이크 손잡이 부분의 나사입니다. 좌/우 한곳씩 고정되어 있으며 나사를 풀어주시면 나사와 함께 프라스틱커버를 제거하시면 됩니다.

 운전석 밑의 커버부분입니다.

전체사진이 없는데요 일명 데시보드와 하판커버가 만나응 부분에 나사로 고정된 부붕이 좌/우 1개씩 조정되어 있습니다. +드라이버로 푸시면 되구요

아래사진은 우측사진

 하판커버 좌측 나사사진입니다.

 

하판커버 아래 즉 송풍구 있는 쪽으로 좌/우 나사가 1개씩 있습니다.

이 나사들도 +드라이버로 쉽게 풀수있습니다.

좌측 사진입니다. 

 우측사진입니다.

 마지막으로 브레이트 페받 뒷쪽에 보시면 프라스틱 너트로 고정되어있는데요. 손으로 푸셔도 쉽게 풀입니다.

 

 모든 나사를 제거하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하판 커버가 분리됩니다.

 

 전조등조절다이얼은 좌또는 우측으로 완전히 돌리신후 앞쪽으로 당겨 작은 일자드라이버나 틀립등으로 아래사진에 보이는 홈에 넣고 밀멸서 앞쪽으로 당기시면 아주 쉽게 분리됩니다.

 모든 부분의 나사 손잡이를 분리하고 난후 커버를 분리하시면 됩니다.

 전조등 조절 거버를 제거한후의 사진입니다. 전조등 조절부분과 레벨링부분, 옆에보니는 전구가 하나 이놈이 수명을 다하여 교체하였습니다. 분해한 김에 다이얼의 중앙부 전구도 교체

 교체한 전구입니다. 일반 쫍살전구처럼 생겼는데 아랫부분이 부라스틱으로 되어있습니다. 이전구를 구할수 없어 일반 쫍살전구로 대체 했습니다. watt수는 1.2w를 사용했습니다.

 조립은 역순으로 하시면 되구요

아래사진은 전구교체전 어둠속에서도 붉을 밝히지 못하고 있죠.

실제 미등안들어 오는 사진을 못 찍어 해질무렵 그냥 찍은 사진입니다.

 교체작업 환료후의 사진입니다.

모든 부분이 밝게 들어와있습니다. 이제 실내 인트루먼트패널과 실내등 부분의 전구를 모두 교체했네요.

속이 시원합니다.

 

작업을 다하고 생각하니 운전석 하판커버를 완전히 제거할 필요가 없겠더라구요 스티어링 조절 모듈분리하고 파킹핸들 아래나사2개분리하고 조절손잘이 제거, 너트 하나 제거하면 분리가 되겠더라구요...

분해도 보고 작업했는데 분해도 처럼 작업하지 않아도 됩것 같습니다. 한번 분리 해봤으니 전구나가면 이제 쉽게 분리할수 있겠죠..^^

작업전 나사위치등을 동영상으로 찍었는데 영 허접해서...그냥 봐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