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바다의 자동차 이야기/W140 이야기

W140 S320L 96년식 라디에이터 교체작업.

겨울바다(윤성문) 2014. 11. 23. 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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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8일 청도 운문사가는 길 가지산 정상에서 라디에이터에서 냉각수 분출로 렉카신세를 지며 다녀온후 OE제품을 미쿡에 주문 11월17일 부품이 도착 11월 22일 오늘 교체작업을 하였다....

구입한 라디에이터는 니센이나 다른 제품은 저렴하나 벤츠정품납품 업체인 BEHR OE제품을 선택하였다...

벤츠 정품과 차이점은 벤츠 마크와 벤츠 품번 부분이 사포로 갈려있다는 차이...

OE제품으로 판매할경우 벤츠 마크나 품번이 있으면 판매를 하면 안되어 벤츠 마크와 벤츠 품번을 갈아낸후 박스에 포장하여 판매를 한다.

11월 8일 냉각수가 거의 다 빠져나간 상태에서 생수로 보충 안전지대까지 운행하여 먼저 냉각수를 모두 제거하는 작업을 먼저하였다..

아래사진은먼저 라디에이터 에 남아있는 냉각수를 제거하는 사진이다.

벤츠 부동액은 청색이다....쌍용 제품은 황색을 띄고 있다...

작년 9월에 냉각수를 센터에서 교체했는데 13개월만에 다시 교체하게 되네요....ㅠㅠ

 

외기 온도 센서부분의 커버를 제거하면 동영상에 보이는 붉은 프라스틱으로 된 냉각수 배출 코트가 있습니다...

아래에 배출구가 있습니다...

호스를 배출구에 끼워넣고 배출 코트를 왼쪽으로 열러주시면 냉각수가 배출됩니다...

붉은색 프라스틱 코크는 힘에 약하기 때문에 조심해서 열러야합니다...아니면 헤드부분이 부러져서 난감해집니다..

배출하고 냉각수 채워 엔진 가동 엔진이 냉각되면 다시 배출 이런씩으로 많은 물이 나올때까지 작업했습니다...

동영상은 냉각수 자연 순환 방식으로 빼는중 약 50%정도 시점에서 찍어서 배출 냉각수 색깔이 연한 청색을 뛰고 있습니다..

이영상 찍고 냉각수를 빼고 넣고 순환시키고 다시 빼고 하는 작업을 6회더 했습니다...

냉각수 자연순환으로 마직막으로 많은 물을 빼내고 썸머셋도 함께 교환해주기 위해 작업합니다...

썸머셋을 분리한 사진입니다....

워터펌프 내부가 깨끗합니다....

냉각수 관리가 안된 차량은 저 부분에 녹과 찌거기로 엉망이죠...여러대 봤습니다...냉각수 관리도 미션 엔진 오일 관리하는것 처럼 신경 많이 써주세요....^^

이제부터 고생할 썸머셋입니다...

이놈은 정품으로 교체했습니다....

 새 썸머셋을 워터펌프에 올렸습니다....

 항상 볼트 체결의 마지막은 토크렌치로 규정 토크로 체결하는 것입니다...

특히 고무실이 가스켓이 들어가는 부분은 규정토크로 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덜 조여도 안되고 더조여도 안됩니다....

더조여도 덜조여서 누수나 누유가 될 확율이 높습니다...

이제 라디에이터 교체를 위해 워터펌프 윗쪽 호스와 아래쪽 호스를 분리합니다....

왼쪽의 익스텐드 호스도 분리하구요 라디에이터 오른쪽에 체결되어 있는 미션 쿨러 호스도 분리해주어야 합니다...

파란 화살표 부분은 익스텐트 호스 연결부, 녹색 화샆표는 미션오일 input부분, 노락색 화사표는 냉각수 보조탱트 연결부, 붉은색 화살표는 미션오일 output 연결부 입니다...

붉은 화샆표 부분은 분리하면 미션오일이 약간 누출됩니다...

140의 경우 미션 쿨러가 따로 달려나온 차량이 있지만 대부분이 라디에이터에서 미션오일을 냉각 시킵니다...

라디에이터 외쪽부의 호스입니다...워터펌프로 들어가는 Upper Hose와 Lower Hose부분입니다..이부분은 라디에이터 쪽에서 분리가 힘들어 윗 사진처럼 워터펌프쪽에서 분리했습니다...

분리한 라디에이터와 새로 창착할 라디에이터 비교 사진입니다....

한눈에 봐도 오랜된 것과 새제품이 딱 보입니다...

라디네이터 자주 청소해주었는데도 완전 ....

라디에이터를 들어낸 후의 사진입니다....

에어컨이 있었으면 a/c 콘덴서를 청소해주었으면 좋았을텐데...아쉬웠습니다....

a/c 콘더서도 먼지등이 엉망이던데...대충 털어주는것으로 만족....아쉽움....ㅠㅠ

새 라디에이터를 장착하고 잠시 쉬면서 사진찍었습니다...

붉은 원부분을 보시면 갈아낸 표시가 있습니다....

정품에는 저부분에 벤츠 마크가 있습니다...

BEHR에서 OE제품으로 판매하기 위해 벤츠마크를 갈아낸 부분입니다...

사진상 오른쪽 사이드에도 저렇게 갈아낸 부분이 있습니다...그부분에는 벤츠 마크와 품번이 각인되어 있습니다..

미션 오일 Input라인을 라디에이터에 고정하고 사진 한장....새것이라서 그런지 라디에이터 색상이 실버로 깨끗하네요....

분리한 라디에이터의 균열 부분입니다...

붉은 선 부분이 균열부분입니다..

상당히 크게 균열이 생겼습니다...

폐 라디에이터를 버리면서 찍은 사진입니다....

붉은 선 부분이 균열이 발생한 부분입니다...

균열의 길이가 큽니다....

호스 크램프의 조임나사와 미션 오일 라인등 모두 토크렌치로 규정토크로 체결하여준후 마무리 확인 사진을 찍어 습니다...

라디에이터에서 워터펌프로 들어가는 호스부입니다...

익스텐디드 호스와 냉각수 보조탱크 호스 미션오링 Input/Outpur라인쪽 사진입니다...이놈들도 역시 규정토트로...

모두 마무리 하고 엔진 가동시켜 정상온도 도달후 냉각수 누수가 있는지 확인하는 동영상입니다...

부동액은 정품 부동액을 사용했습니다...

벤츠 벤츠 부동액 규격 325.0입니다..

엔진 정상온도 순환시 냉각수 누출확인하고 Air를 제거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엔진 정상온도 순환시켜 냉각후 보조냉각수통의 수위를 확인 부족분을 채워주는 작업을 해주고 마무리 했습니다...

토요일 작업을 도와준 친한 동생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허리가 안좋아 들어내고 장착하는 것이 조금 힘든데 도와 주겠다고 집까지 와서 도와주고간 친한 동생에게 ...Thank You!!!!

애마를 가져와서 실린터 블럭 가스켓 교환 작업 다음으로 정치큰 작업을 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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