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토요일 친한 동생의 후드 릴리즈 케이블 교체작업을 하였다...
한번씩 엔진 후드를 열고난후 엔진 후드가 닫기지 않는 증상이 발생...
주변의 어떤 자량들은 엔진후드를 열고 작업마치고 닫았는데 엔진 후드가 열리지 않는 증상을 보이는 차량도 여럿 보았다..
이번에는 다행이 엔진후드가 열린후 Lock이 되지 않아 굳이 센터에 들어갈 필요가 없는 상태였다...
엔진 후드 릴리즈 케이블 쉽게 봤는데 작업이 장난 아닙니다...
아래는 새로 교체할 엔진 후드 릴리즈 케이블입니다..
고장 원인은 Hood Loker에 고정된 브라스틱부분이 파손되어 장력을 주지 못해 엔진 후드가 닫기지 않거나 열리지 않는 증상이 발생한다..
교체하기위해 엔진룸에 있는 Fuse Box를 제거해야합니다...
분리를 시작하면서 한장 찍었습니다...
Fuse Box아랫쪽의 나사 하나를 제거하시면 Fuse Block을 분리할수 있습니다...
Fuse Block을 분리 합선을 위해 2중으로 비닐처리 하였습니다...Fuse Block 뒤에 있는 릴레이 박스역시 분리해야합니다..
Fuse Box와 릴레이 박스를 제거후 Fuse 하우징 박스를 제거할수 있습니다...
운전석쪽의 왼쪽 하부 커버를 제거하고 엔진 후드 릴리즈 핸들을 분리해야합니다..
이후부터는 사진이 없습니다...
1시 40분 작업을 시작하게 되어 해질때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아 해떨어지기 전에 작업을 마무리 해야하는 상황이였기에 사진을 찍고 작업하고 할 여유가 없었네요...
엔진 후드 릴리즈 케이블이 Fuse 하우징을 통해 운전석 내부로 연결되기에 작업 난이도가 보통이 아니였습니다...
후드 Locker 2개 운전석과 조수석쪽에서 엔진 후드 릴리즈 케이브을 분리하고 운전석 내부의 후드 릴리즈 핸들에서 분리한 케이블을 분리한후
역순으로 재조립 하여야합니다...
엔진 후드 케이블을 연결하고 Fuse 하우징 박스,Fuse Block, 릴레이 Block을 모두 재 조립하고 정리하던중 한장 찍었습니다...
모두 마무리한 시간이 4시 40분..3시간 걸렸네요
교체한 엔진 후드 릴리즈 케이블입니다...
붉은 원부분이 후드 Locker에 고정되는 부분입니다...흰색 프라스틱 부분의 고정 돌기가 파손되면서 엔진 후드를 열지못하거나 닫지 못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교체한적이 없는 차량이라면 거의 고정 프라스틱부분이 파손되어 겨우 걸려 있는 상황일것입니다...
작업 마무리후 주변정리하며 폐기될 케이블과 새 케이블이 포장되어 있던 비닐팩 찍어봤습니다...
친한 동생차량 교체후 나의 애마도 확인해보니 고정 프라스틱..두개의 돌기가 나와있는데 하나는 파손되어 있고 한개로 겨우 버티고 있는 상황이네요...나의 96년식 애마에게도 교체 작업해주어야겠습니다...
작업 마무리와 주변은 정리하고 감자탕에 소주 한잔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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