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바다의 자동차 이야기/W140 이야기

W140 S320L 96년식 애마 순정 쇼바 교체 DIY작업

겨울바다(윤성문) 2017. 3. 22. 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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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애마인 W140 S320L 96년식에 빌스타인 스포츠 쇼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지상고도 간지나게 다운되어 있고 고속에서 딱 좋은데 일상적인 주행에서 좀 딱딱해서 순정의 쇼버의 느낌과 비교헤서 결정할려고 순정쇼바로 교체 DIY를 진행했습니다...

스포츠 쇼바와 순정쇼바중 나에게 맞는 쇼바를 찾는 작업이죠....

아래사진은 이번 순정 쇼바교체작업을 위한 준비물입니다.

순정쇼바 전/후, 스프링 마운트 루브(2point짜리입니다. 제차량에 맞는 스프링 마운트 루브(일명 스프링심)은 엔진사양과 장착 옵션을 수치로 계산하여 애마에 맞는 놈으로 주문했습니다.) 쇼바 전/후 고정 볼트와 너트 와샤입니다..

모두 벤츠 정품으로 구입했는데 볼트 너트 와샤금액이 좀 나가네요...ㅠㅠ

아래사진들은 빌스타인 스포츠 쇼바 장착된 상태의 차고 길이 측정사진입니다...

순정쇼바 장착후 비교하기위해 찍었습니다.

우측 앞 바퀴의 중심점에서 앞 휀더상단까지의 길이입니다.

37.6Cm나왔습니다.

좌측 앞 바퀴의 중심점에서 앞 휀더 하단점까지의 거리입니다.

37.6Cm나왔습니다.


우측 뒷바퀴 중심점부터 뒷 펜더 하단점 까지 거리입니다.

35.8Cm나왔습니다.

왼쪽 뒷바퀴 중심점부터 뒷 휀더 하단점까지 거리입니다.

35.5Cm나왔습니다.

좌측 앞 쇼바먼저 교체 작업을 하였습니다.

빌스타인 스포츠 쇼버를 제거한 후의 사진입니다...이런 이런 녹이 또 보이네요. 나중에 녹제거작업한번 해야겠습니다. 

순정쇼바(중고)와 노란색이 빌스타인 스포츠 쇼바입니다...길이 차이를 보시라고 사진찍었습니다.

순정쇼바를 장착하고 로우암에 고정볼트를 체결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규정 토크로 조여주었습니다.

중고지만 순정쇼바를 장착한후 사진입니다.

스프링을 조여 놓았던 것을 이제 원상복구하면좌측은 작업이 끝납니다.

타이어 체결후 차체를 내려 엔진룸쪽 쇼바 마운트 에 고정 너트를 규정 토크로 체결해주었습니다.

빌스타인 스포츠 쇼버와 차고높이 비교하기위해 찍었습니다.

휠 중신점 부터 앞 휀더 하단점 까지의 거리가 39.92Cm가 나왔습니다.

빌스타인 스포츠 쇼바일때의 거리가 37.6Cm..순정과 빌스타인 스포츠 쇼바의 차이가 2.32cm의 차고 차이가 납니다.

오른쪽 앞쪽 쇼바를 교체하기위해 타이어 탈거하고 스프링을 조여준후 스포츠 쇼바를 제거한 사진입니다.

오른쪽 역시 스포츠 쇼바와 순정쇼바의 길이 차이 샷입니다.

스프링 탈거 전용공구로 스프링을 작업하기 편리하게 조여놓은 사진입니다.

우측 전륜 순정 쇼버 장착후 사진입니다....

오른쪽 전륜 순정쇼바를 장착한후 로우암 고정 볼트와 너트를 규정토크로 체결하였습니다.

타이어를 장착하고 차량을 내려 엔진룸 쇼버 마운트에 규정 토크로 너트를 체결해주었습니다.

우측 전륜 휠중심점에서 오른쪽 휀다 하단점까지의 거리를 측정했습니다.

거리가 39.94Cm가 나왔습니다.

스포츠 쇼바때 거리가 37.6Cm였습니다. 쇼포츠 쇼버와 순정쇼버의 차고 차이는 2.34Cm가 납니다.

뒷쇼바를 교체하기위해 먼저 트렁크의 좌/우 내장재를 모두 분리해주었습니다.

좌측은 내장재를 분리하면 쇼바마운트부분이 바로 보이는데 우측은 연료탱크 옆에 우측 쇼바마운트가 있어 내장재를 작업할때 옆으로 당겨주어야합니다.

우측 후륜 쇼바 마운트 부분입니다.

우측 후륜 쇼바를 분리한후 길이 비쇼샷입니다...

우측 후륜 쇼바를 순정쇼바로 교체한후의 사진입니다...

손이 점점 더러워지고 지치기도 하여 중간 작업사진을 못찍었습니다.

후륜 로우암에 고정 볼트와 너트를 규정토크로 체결해주었습니다.

타이어를 장착하고 차량을 내려 트렁크내의 우측 쇼바마운트 너트를 교정 토크로 체결해주었습니다.

우측 전후륜 휠중심점에서 오른쪽뒷 휀다 하단점까지의 거리를 측정했습니다.

거리가 38.4Cm가 나왔습니다.

스포츠 쇼바때 거리가 35.8Cm였습니다. 쇼포츠 쇼버와 순정쇼버의 차고 차이는 2.5Cm가 납니다.

좌측 후륜 쇼바만 교체하면 쇼바교체 작업이 마무리 되네요...

촤측 후륜 타이어를 분리후 찍은 사진입니다...노란색의 스포츠 쇼바가 보이네요..

스프링을 쇼바탈거하기 좋게 조여준후 빌스타인 스포츠 쇼바를 탈거한후 순정 쇼바와 길이 비교샷입니다.

스포츠 쇼바를 탈거한후의 사진입니다...스프링 조임 전용도구로 조여놓은 모습이 보이네요...^^

순정 쇼바를 트렁크 쇼바마운트에 임시고정한후 촤측 후륜 로우암고정 볼트를 체결전입니다.

후륜 로우암에 쇼바고정 볼트를 규정토크로 체결 하였습니다...

좌측 후륜 타이어를 장착한후 차를 내려서 트렁크 쇼바 마운트에 볼트를 고정해주었습니다...

역시 규정토크로 체결 마무리하는 사진입니다.

이번에 모두 분리한 빌스타인 스포츠 쇼바입니다...

상태는 아직 생생합니다..

구입후 34,000Km주행한 쇼바 생생합니다...

하지만 후륜 쇼바는 녹이 좀 발생하였네요...ㅠㅠ

좌측 후륜 순정 쇼바 장착후 차고 변화를 찍었습니다.

좌측 전후륜 휠중심점에서 오른쪽뒷 휀다 하단점까지의 거리를 측정했습니다.

거리가 38.3Cm가 나왔습니다.

스포츠 쇼바때 거리가 35.5Cm였습니다. 쇼포츠 쇼버와 순정쇼버의 차고 차이는 2.8Cm가 납니다.

W140 S320L 96년식 빌스타인 스포츠 쇼바에서 중고지만 벤츠 정품 쇼바(김포에 계시는 지인분에게 무상 양도받음)로교체하는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순정 쇼바의 승차감등 모두 마음에 들면 신품을 구입해 다지 교체 작업할 생각입니다.

이것으로 2일간의 쇼바 교체 작업기를 마무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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