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바다의 자동차 이야기/W140 이야기

W140 S320L 96년식 순정쇼바교체후 스포츠 쇼바와 승차감 비교기

겨울바다(윤성문) 2017. 4. 3. 15:26
반응형

몇일전 교체한 순정 쇼바와 스포츠 쇼바의 승차감 비교기를 올립니다..

승차감이란 상당히 주간적 개념이라 제가 느낀데로 적어봅니다.

먼저 저의 애마인 W140 S320L 96년식에 세팅된 스프링과 스프링 심에 대해 먼저 적어봅니다.

W140의 스프링은 크게 총 3종류가 있습니다.

normal , blue , red 스프링이 있습니다.

좀 더 세분화 하면 normal 스프링의 경우 4종류의 탄성이 다른 스프링이 있으며 blue 스프링은 3종의 탄성이 다른 스프링이 red 스프링의 경우도 3종의 탄성이 다른 스프링이 존재합니다.

w140에 장착된는 스프링은 총 10종류의 스프링이 있습니다.

스프링 심역시 1 Point~4 Point까지 있습니다.

스프링 10종류과 심 4종류를 조합가능한 수는 많아지겠죠..


여기에서 저의 애마인 W140 S320L 96년식에는 Red 스프링과 스프링 심 1 Point가 장착되어 있어 이미 하드한 세팅이 되어 있는 차량입니다.

먼저 RED 스프링과 1Point 스프링심에 빌스타인 스포츠 쇼바의 조합의 세팅 상채에서 주행 승차감은 말그대로 하드 합니다.

노면의 조금한 충격도 차체와 스티어링휠등 그대로 전해집니다.

노면의 상태를 그대로 느끼면서 주행을 하였습니다.

특히 노면이 안좋은 곳을 주행할때 말 그대로 차량이 통통튑니다.

고속 주행에서는 안정감 좋고 차체를 단단히 잡아준다는 느낌을 느끼면 주행 합니다.

롤링과 피칭이 작아 고속 안정감은 최고입니다.

하지만 일상적인 주행은 엄청 하드하며 노면을 느끼면서 다녔습니다..


Red스프링과 1Point 스프링에 이번에 교체한 순정 쇼바의 조합으로 주행해본 승차감입니다.

승차감이 많이 부드러워 졌지만 그래도 좀 하드한 편입니다.

같은 도로를 주행해도 이전 스포츠 쇼바때보단 느껴지는 것이 좀 부드러워 졌습니다.

뭐라고 할까요 노면의 충격이 한번 걸려진다고 해야할까요..

스프링과 심의 세팅이 하드한 세팅이기에 부드럽다이런느낌이 아닙니다..

승차감의 하드함을 "상,중,하"로 나눈다면 "중/하"정도의 느낌이라고 하까요.

하지만 롤링과 피칭은 스포츠 쇼바 장착때보단 약간 많아진 느낌입니다.

저에겐 RED 스프링 , 1Point 스프링심 순정쇼바조합이 저에게는 맞다고 느껴집니다.

고속 주행은 아직 안해봤지만 스프츠쇼바때보단 안정감이 부족할것 같다는 느낌을 가졌습니다.


저희 가족의 의견은 나누어 지네요..정확히 2:2로 나누어 졌습니다.

와이프와 막내는 스포츠쇼바일때가 좋다고 하구요.. 저하고 큰딸은 순정인 지금상태가 좋다고 하니..ㅎㅎㅎ

한 가족인데도 승차감의 느낌은 각각인듯합니다...

  

반응형